국민의힘 “공수처 아닌 ‘윤수처’…집착과 광기 느껴져”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11월 9일 15시 06분


코멘트
국민의힘이 윤석열 후보에 대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의 정도가 심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9일 논평에서 “공수처가 윤석열 후보를 판사 사찰 문건 의혹으로 지난달 추가 입건한 사실이 알려졌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허 대변인은 “한 시민단체가 6월 윤 후보를 포함해 전·현직 검찰 관계자 6명을 고발했는데 4개월이 지나서 윤 후보만 골라 입건했다”며 “이로써 공수처에서 윤 후보를 피의자로 조사하고 있는 사건은 4건으로 늘어났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실상 공수처가 윤석열 수사 TF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허 대변인은 “판사 사찰 의혹은 올 초 검찰에서 한 차례 무혐의 결론을 내렸던 사건”이라며 “공수처는 이전 3건의 의혹 사건에 대해 제대로 된 수사 결과조차 내지 못하고 있으면서 야당 후보로 선출되자마자 4번째 수사를 공개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공수처는 고위공직자들의 부패와 비리를 수사하기 위한 기관인데 모든 인력과 시간을 ‘윤석열 캐내기’에만 집중하고 있다”며 “특히 고발 사주 의혹은 고발장 접수 3일 만에 윤 후보를 피의자로 입건하고 ‘죄가 있느냐, 없느냐는 그다음 이야기’라고도 했다”라고 덧붙였다.

허 대변인은 “뭐든 나올 때까지 털어보겠다는 집착과 광기가 느껴진다”며 “세간에서 공수처가 아니라 ‘윤수처’라고 말할 정도다. 하다못해 구색 맞추기식 다른 고위공직자의 수사 소식은 들리지도 않는다”라고 꼬집었다.

또한 “공수처는 집권여당에는 면죄부를 주고 야당엔 표적 수사로 사법 핍박을 가하고 있다”며 “이중잣대의 어용 기관으로 거듭나기로 작심한 것인가. 공수처의 대선 개입과 정치 공작은 국민의 엄중한 심판이라는 역풍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질타했다.

전날 공수처는 “한 시민단체가 이른바 ‘판사 사찰 의혹’으로 전·현직 검찰 관계자 6명을 고발한 사건과 관련해 윤 후보를 10월 22일 직권남용 혐의로 입건하고 이런 사실을 5일 고발인 쪽에 통보했다”라고 밝혔다.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은 6월 윤 후보가 검찰 총장 재직 당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사건 등에서 검찰 등에 유리한 결과를 만들기 위해 재판부의 성향과 신상정보 등을 위법적으로 수집해 활용했다며 공수처에 고발했다.

윤 후보와 더불어 조남관 전 대검 차장검사, 조상철 전 서울고검장, 한동훈 전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등 전·현직 검찰 관계자 6명이 고발됐는데, 그중 윤 후보만 입건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공수처에 입건된 윤 후보 사건은 모두 4건이 됐다. 공수처는 지금까지 ‘고발 사주’ 의혹과 옵티머스 사건 부실 수사, 한명숙 전 총리 모해 위증교사 수사 방해 의혹 등으로 윤 후보를 피의자로 입건해 수사해왔다.

조유경 동아닷컴 기자 polaris2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