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코로나 문턱 핼러윈 북새통…“이태원발 5차 대유행 걱정”

  • 뉴스1
  • 입력 2021년 10월 31일 11시 53분


코멘트
핼러윈 데이를 하루 앞둔 30일 서울 용산구 세계음식거리가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2021.10.30/뉴스1 © News1
핼러윈 데이를 하루 앞둔 30일 서울 용산구 세계음식거리가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2021.10.30/뉴스1 © News1
정부의 단계적 일상 회복 조치, 일명 ‘위드코로나’ 시행을 코앞에 두고 맞이한 핼러윈데이에 많은 시민들이 거리로 나와 아직 유효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무색해진 상황이 빚어졌다. 핼러윈데이 축제 현장에 대한 언론 보도를 지켜본 누리꾼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추가 확산에 대해 걱정스런 목소리를 냈다.

31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2061명으로 지난 28일 이후 4일 연속 2000명대 확진자가 발생했다. 7월 시작된 4차 대유행 이후 확진자 수가 줄어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핼러윈데이를 맞아 각종 행사가 열리면서 유동 인구 증가에 따른 추가 확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실제 30일 핼러윈데이를 하루 앞두고 다수의 시민들이 서울 이태원 등 유흥가로 몰려들었다. 정부와 지자체가 사전에 특별방역대책을 수립하고 단속에 나섰으나 밀려드는 시민들을 막을 수는 없었다.

수많은 시민들이 좁은 거리에 몰리자 거리두기는 지켜지기 힘들었고 서로 떠밀리듯 거리를 이동해야 했다. 또 술집 앞에는 수십명의 시민들이 따닥따닥 붙어 줄을 서는 장면도 포착됐다. 특히 일부 시민들은 마스크를 쓰지 않거나 노상에서 음주를 하는 등 기초적인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관련기사: 이태원은 이미 위드코로나?…노상음주·노마스크 ‘위험한 핼러윈’)

핼러윈데이 이전부터 서울의 주요 유흥가에는 다수의 사람이 몰렸음에도 방역수칙이 지켜지지 않는 사례가 연이어 발생했다. 앞서 서울경찰청이 핼러윈데이를 앞두고 서울 시내 클럽과 음식점 등을 집중 단속한 결과 업주와 종업원, 손님 등 272명이 감염병예방법 위반이나 식품위생법·음악산업진흥법 위반 등의 혐의로 적발됐다.

코로나19로 외출과 모임을 자제하고 있는 시기, 핼러윈데이의 이런 풍경을 언론 보도 등을 통해 바라본 누리꾼들은 안타까운 마음을 표현했다. 온라인 포털에 올라온 기사에 댓글을 단 누리꾼들은 “이태원발 5차 대유행이 시작될까 무섭다” “고생하는 의료진은 생각을 안 하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특히 누리꾼들은 “핼러윈만 문제가 아니다”라며 1일부터 정부의 방역 조치가 완화되면 그동안 외출을 참아왔던 사람들이 대거 유흥가로 몰리면서 방역체계가 무너질 수 있음을 우려했다.

실제 내달 1일부터 시행되는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가 대폭 완화될 예정이다. 수도권권에서는 10명, 비수도권에서는 12명까지 모일 수 있고 생업시설에 대한 영업시간 규제가 없어지면서 식당·카페 등의 영업 제한이 풀리면서 24시간 영업이 가능해진다.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에 대해서는 여전히 모임과 다중이용시설 이용에 제한이 취해지지만 거리 두기 완화로 모임과 만남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확진자가 급증할 가능성이 있다.

물론, 방역 조치 완화로 인한 확진자 증가를 예상해온 정부는 1만명까지 확진자가 늘어날 것에 대비해 의료체계를 정비하고 있다. 더불어 확진자 수가 급격하게 치솟고 중환자실 병상가동률이 높아질 때는 위드코로나 정책을 중단하고 비상계획을 시행할 예정이다.

정부의 대책 마련에도 불안함은 남아있다. 먼저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인구가 여전히 500만 이상 남아 있다는 것이다. 정부가 접종 완료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했으나 부작용 등을 우려해 접종을 거부하겠다는 이들은 여전히 남아 있는 상황이다.

접종 완료자가 전체 인구 대비 70%를 넘어섰지만 접종 완료자라고 하더라도 감염에서 자유로운 것은 아니라는 것도 문제다. 최근 접종을 완료한 이들이 감염이 되는 돌파감염 사례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최근 경남의 한 요양원에서는 접종을 완료한 100여명의 환자와 종사자가 집단 감염되는 사례도 있었다.

또 접종 완료 후 시간에 지남에 따라 백신의 감염 차단 효과가 점차 낮아진다는 문제도 있다. 이에 정부는 부스터샷 확대를 통해 집단면역 형성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상황에 대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지난 29일 브리핑에서 “현재 방역 상황이 안전해서 일상 회복을 추진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예전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 안전하고 더 나은 일상을 만들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방역 조치 완화가 방역의 모든 고삐를 푸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한 것이다.

전문가들도 방역 수칙 준수를 호소했다.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는 지난 29일 권고문을 통해 “사회 전반의 상황을 고려한 단계적 일상회복 정책이 마련돼야 하는 시점이지만 이에 대한 전제 조건은 개인 및 지역사회의 방역 수칙 준수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며 여전히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