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靑수석 “노태우 국가장 문제, 오전에 빨리 논의해 결정”

  • 뉴스1
  • 입력 2021년 10월 27일 09시 51분


코멘트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2021.9.14/뉴스1 © News1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2021.9.14/뉴스1 © News1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7일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례식을 국가장(國家葬)으로 치르는 문제와 관련해 이날 오전 참모회의 논의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노 전 대통령의 장례 절차와 관련된 질문을 받고 “어제 저희가 국회 운영위원회 대통령비서실 국정감사를 새벽까지 받느라고 참모들 간에 논의하지 못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박 수석은 “인터뷰가 끝나면 바로 이어지는 참모회의에서 실무적으로 논의를 해보고 오늘 11시에 총리 주재 국무회의가 마침 예정돼 있다”며 “절차상 필요하다면 오전에 빨리 논의해서 진행하게 될 부분이 있다면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수석은 “아직은 유족 뜻이 어떤 것인지 논의한 것이 없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답을 드릴 순 없다”고 덧붙였다.

박 수석은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의 언급이 있었는지에 관해 묻자 “아직 대통령을 뵌 적이 없다”며 “조금 이따 뵙게 되면 참모들 논의를 통하고 그렇게 되면 뜻도 여쭤보지 않겠나”라고 했다.

국가장법에 따르면 국가장은 전·현직 대통령이거나 국가 또는 사회에 현저한 공훈을 남겨 국민의 추앙을 받는 사람이 사망했을 때 행정안전부 장관의 제청으로 국무회의의 심의를 마친 후 대통령이 최종 결정한다.

다만 국가장법은 전직 대통령 예우를 박탈당한 인물에 대한 장례 실시 여부를 구체적으로 규정하지 않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이 반란수괴, 내란, 비자금 혐의로 무기징역을 선고받아 예우를 박탈당한 만큼 예우 제외 대상에 해당되는지 추가 판단이 필요한 상황이다.

박 수석은 전날 문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간 회동을 두고 윤석열 캠프에서 선거개입 지적이 나온 것과 관련해선 “서로 여당일 때 후보 요청에 의해 그 당시 대통령이 만났던 전례가 있다”며 “만약 그 전례가 있는데 대통령이 이 후보의 면담 요청을 안 하겠다고 하면 그것도 엄청난 정치적 의미 아니겠나”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문 대통령과 이 후보의 만남이 녹음 안 되는 곳에서 이뤄졌다고 지적한 것에 대해 “여러 가지 말씀을 하실 수 있으나 일일이 코멘트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대통령은 정치 중립을 굉장히 오랫동안 강조해오셨고 어제 만남도 그런 범위에서 충분히 검토됐다”고 말했다.

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등이 ‘대장동 수사에 활력을 넣어달라’고 요청한 것과 관련해 문 대통령의 언급이 있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그에 대한 (대통령의) 언급이 없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지난 5일과 12일 청와대의 ‘엄중히 지켜본다’는 입장과 ‘검경의 신속·철저한 수사’를 주문한 문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언급하며 “그 원칙에 충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진행 과정이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보나’라는 추가 질문에 “평가를 지금 말씀드리긴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

또 박 수석은 방북 의사를 여러 차례 밝힌 프란치스코 교황에 북한이 아직까지 공식 초청을 하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해선 “북한의 외교적 의지나 계획을 평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을 아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