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76주년 경찰의 날 축하…“많은 국민이 경찰 신뢰”

뉴스1 입력 2021-10-21 11:24수정 2021-10-21 11:24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10월2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제73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8.10.25/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제76주년 경찰의 날을 축하하면서 “많은 국민이 경찰을 신뢰한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이같이 언급하면서 “그만큼 경찰 스스로 더욱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아동학대와 가정폭력, 스토킹 범죄 등 사회적 약자들을 철저히 보호하고 사이버 공간의 신종 범죄로부터 국민의 삶을 지켜내야 한다”며 “인권행동강령 또한 경찰문화로 온전히 자리 잡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정부는 경찰이 자긍심을 갖고 주어진 책무를 다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며 이를 위해 경찰 근무여건을 개선하고 건강관리체계 또한 고도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어 “법적·제도적 보호를 통해 적극적인 임무 수행을 돕고 안타까운 희생에 최고로 예우하겠다”며 “직급 구조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과학치안 전담기구 설치 예산을 확충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또 올해가 자치경찰제 원년임을 강조하면서 “이제 경찰은 국가경찰, 수사경찰, 자치경찰의 3원 체제를 구축해 전문성을 높이고 생활 치안을 강화하고 있다. 경찰청 승격 30주년과 함께 새로운 도약을 시작한 우리 경찰을 응원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지난 4년 동안 우리 주변의 범죄가 14.2% 줄었다”며 5대 강력범죄(살인, 강도, 강간·추행, 절도, 폭력)는 12.8%, 교통사고 사망자는 28.2% 감소했고 체감안전도 조사 또한 77.7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추락, 화재와 같이 일상을 위협하는 현장출동과 코로나 방역까지 국민 안전을 위해 밤낮없이 애써온 우리 경찰이 든든하고 고맙다”며 “경찰의 날을 맞아 경찰 가족들께 각별히 감사드리며 국민 체감 경찰개혁의 새 역사를 써나가는 대한민국 경찰을 치하한다.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서울=뉴스1)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