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외신도 ‘비리 대선’ 꼬집어” 윤석열 “홍준표도 거기에 해당”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0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野주자들 4차 부울경 TV토론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들이 18일 부산MBC에서 열린 부산울산경남 합동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유승민 전 의원,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산=뉴시스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들이 18일 부산MBC에서 열린 부산울산경남 합동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유승민 전 의원,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산=뉴시스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을 수사해 구속한 건 정의의 실현이냐, 정치 보복이냐.”(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두 분의 전직 대통령을 이 잡듯이 뒤져서 (수사)한 건 아니죠.”(윤석열 전 검찰총장)

국민의힘 대선 본경선이 시작된 이후 경쟁 주자들이 네 번째로 맞붙은 18일 부산울산경남 합동토론회에서 원 전 지사는 보수 정권 대통령 수사를 주도했던 윤 전 총장을 향해 ‘정치 보복’을 언급하며 공세에 나섰다. 이어 원 전 지사가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까지 거론하며 검찰 출신인 윤 전 총장을 압박하자, 윤 전 총장은 “(노 전 대통령) 수사를 안 한 사람이 어떻게 얘기하겠느냐”고 반박했다. 앞선 토론 과정에서 전개됐던 ‘홍준표-유승민’ 대 ‘윤석열-원희룡’ 구도와 달리 원 전 지사가 윤 전 총장을 날카롭게 몰아붙인 것.

○ 일주일 만에 깨진 ‘2 대 2 구도’

원 전 지사는 자신의 첫 주도권 토론에서부터 작심한 듯 윤 전 총장을 겨냥해 공세에 나섰다. 원 전 지사는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돼 임기가 보장된 기득권 카르텔을 어떻게 할 것이냐”고 물었고, 윤 전 총장은 “법에 따라 해야지 어떻게 내보내느냐”고 답했다.

원 전 지사가 노 전 대통령 수사에 대한 질문을 이어가자 윤 전 총장은 “전직 대통령을 그런 방식으로 (수사)하는 건 정권에 엄청난 부담이 되기 때문에 어리석은 대통령이 그렇게 할 것”이라고 답했다.

홍준표 의원도 윤 전 총장을 거칠게 몰아세웠다. 홍 의원은 “포린폴리시와 르몽드 등 외신이 ‘한국 대선이 각종 비리 후보가 나와서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처럼 돼가고 있다’고 한탄을 해놨다”며 포문을 열었다. 그러자 윤 전 총장은 물러서지 않고 “그것이 홍 의원도 해당되는 것 아니냐”며 물러서지 않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홍 의원은 “왜 나를 끄집어내느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 후보 이야기인데”라고 맞받았다.

이어 홍 의원은 2018년 윤 전 총장이 주도했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사건에 대해 “박근혜 정부 국정원장이 모두 대통령에게 뇌물을 줬다고 엮어서 처벌하는 것을 보고 심하다 생각했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윤 전 총장은 “국민에게 그런 말씀을 하시면, 서울중앙지검장이 서울지방경찰청장 특활비를 상납받으면 되겠느냐”며 “법적으로 따지는 건 정확하게 해야 한다”고 맞섰다.

유승민 전 의원은 윤 전 총장이 13일 캠프 제주 선대위 임명식에서 했던 발언을 문제 삼으며 “본인은 2년을 털어도 나올 게 없다고 하면서 다른 후보는 터는 데 일주일도 안 걸린다고 했다. 정치 22년 하면서 이런 모욕은 처음 당한다”고 날을 세웠다. 이에 윤 전 총장은 “중간에 말이 잘렸는데, 다른 분들도 후보가 되면 일주일도 안 돼 (상대 진영에서) 털기 시작한다는 얘기”라고 반박했다.

○ 신변 공격 줄고 정책 공방

이날 주자들은 그동안 토론에서 개인 신상과 관련된 네거티브 공격이 과열되고 있다는 지적을 의식한 듯 앞선 토론들과 달리 경제, 복지 정책을 놓고 치열하게 맞붙었다.

원 전 지사가 ‘수소경제’를 표방하고 나선 홍 의원에게 “수소를 뭐로 만드는지 아느냐”고 묻자, 홍 의원이 “수소는 H2O 아니냐”며 당황하기도 했다. 토론 이후 홍 의원은 페이스북에 “수소를 어떻게 만드는지 몰랐다. 미세한 각론까지 다 아는 대통령은 지구상에 없을 것”이라고 썼다.

이날 토론이 끝난 뒤 자신을 제외하고 가장 토론을 잘한 경쟁자를 꼽아 달라는 사회자의 공통 질문에 윤 전 총장은 유 전 의원을, 홍 의원은 원 전 지사를 꼽았다. 원 전 지사와 유 전 의원은 나머지 세 명 모두에게 공을 돌렸다. 유 전 의원이 “윤 후보의 토론 실력이 갈수록 느는 거 같아 흥미진진하다”고 하자, 윤 전 총장은 “(실력을) 늘게 만들어주시지 않았느냐”며 화답하기도 했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홍준표#비리 대선#윤석열#부울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