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 “尹, 도덕성 이재명 다음으로 안 좋아”… 尹 “더 털릴것 없어”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0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국민의힘 경선 후보 제주 토론회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들이 13일 KBS제주방송총국에서 열린 제주 합동토론회에 앞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원희룡, 유승민, 홍준표, 윤석열 후보. 제주=뉴스1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들이 13일 KBS제주방송총국에서 열린 제주 합동토론회에 앞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원희룡, 유승민, 홍준표, 윤석열 후보. 제주=뉴스1
국민의힘 대선 경선을 위한 제주 합동토론회에서 2차 컷오프(예비경선) 선두 경쟁을 벌였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이 정면으로 충돌했다. 이날 토론에서는 4명의 본경선 주자 사이에서 ‘윤석열-원희룡’ 대 ‘홍준표-유승민’ 구도가 본격적으로 형성됐다.

홍 의원은 윤 전 총장에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때문에 그런지 대선 후보 도덕성 조사를 하는데 이 후보 다음으로 윤 후보의 도덕성이 떨어진다고 조사됐다”고 공격했다.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 후보가 되면 이 후보와의 도덕성 차별화가 어렵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윤 전 총장은 “홍 후보께서는 (예전에) 저에 대해 ‘두 정권에서 갖은 핍박 받으면서 다 털리면서 이렇게 의연하게 수사해온 것이 광복 이후에 처음인 것 같다’고 말씀하셨다”며 “이 정부가 저를 2년 동안 가족과 함께 탈탈 털었다. 지금 나온 게 없고 더 털릴 것도 없다”고 응수했다.

그러자 홍 의원은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유일하게 저만 이 후보를 이겼다”며 “제가 아무런 흠이 없고 모든 문제에 준비가 돼 있어서다. ‘비리 이재명’을 반드시 잡고 정권 탈환하겠다”고 했다.

홍 의원은 윤 전 총장을 향해 ‘천공 스승’ 이야기를 다시 꺼내 들었다. 홍 의원이 “천공 스승은 (제주 지역 현안인) 제주공항 확장안이 좋다고 하더라”고 하자 윤 전 총장은 멋쩍게 웃으며 “저는 뭐 모르겠다”고 했다.

유승민 전 의원도 윤 전 총장을 향한 공세를 이어갔다. 유 전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 때 검찰총장을 지낸 분으로서 대장동을 수사하라는 문 대통령의 말이 무슨 뜻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윤 전 총장은 “(대통령 뜻을) 해석 잘했으면 제가 쫓겨났겠느냐”며 “제가 순진하게 말귀를 못 알아듣는다. (검찰총장) 임명장 받을 때 문 대통령이 청와대와 여권도 수사하라고 했다”고 맞받았다.

앞서 “미래가 기대된다”며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를 칭찬했던 윤 전 총장은 이날 토론에서도 원 전 지사를 치켜세웠다. 윤 전 총장은 원 전 지사에게 “지사를 하시면서 부패 척결을 아주 잘하셨다”고 했다. 이에 화답이라도 하듯 원 전 지사는 윤 전 총장보다는 홍 의원을 향해 집중 공세를 펼쳤다. 원 전 지사는 “홍 의원의 고용주도성장 공약은 문재인 정부의 아류”라고 공격하자 홍 의원은 “지사 7년 하면서 말하신 대로 됐나. 그렇게 해서 제주도는 잘살았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의원은 이날 “제주를 한국의 라스베이거스로 만들겠다”며 내국인 출입이 가능한 ‘오픈 카지노’ 설치 공약을 내세웠다. 그러나 원 전 지사는 “그런 정책을 해서는 제주도민들로부터 30%의 지지도 못 받을 것”이라며 “알아보고 정책을 던져야지, 막 던져놓고 ‘원하면 안 하겠다’고 하면 안 된다”고 날을 세웠다.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조아라 기자 likeit@donga.com
#국민의힘#경선 후보#제주 토론회#윤석열#홍준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