習 “대만통일 실현” 蔡 “환상 없어야”… 신해혁명 110주년 충돌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0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習 “하나의 중국은 中인민 결의… 독립 주장, 역사의 심판 받을 것”
美-日겨냥 “내정간섭 말라” 경고, 蔡 “대만인들, 압력에 굴하지 않아
전력 다해 일방적 변화 저지할 것”… 국방부 “양안, 40년만에 가장 심각”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 사진)은 9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신해혁명 기념 연설에서 “대만과의 통일은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통일’을 12차례나 언급했다. 하루 뒤인 10일 차이잉원 대만 총통은 타이베이에서 열린 건국기념일 행사에 
참석해 “대만의 미래는 대만인이 결정한다”고 맞받았다. 베이징·타이베이=AP 뉴시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 사진)은 9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신해혁명 기념 연설에서 “대만과의 통일은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통일’을 12차례나 언급했다. 하루 뒤인 10일 차이잉원 대만 총통은 타이베이에서 열린 건국기념일 행사에 참석해 “대만의 미래는 대만인이 결정한다”고 맞받았다. 베이징·타이베이=AP 뉴시스
“대만과의 통일은 반드시 실현돼야 하고 실현될 것이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하나의 중국’ 원칙을 강조하면서 대만 통일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 번 분명히 했다. 이른바 ‘쌍십절’로 불리는 대만의 건국기념일(10월 10일) 전날 내놓은 발언이다. 그러자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은 하루 만인 건국기념일 당일 “대만인들이 압력에 굴할 것이라는 환상은 절대 없어야 한다”며 중국을 향해 날을 세웠다. 최근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관계가 더 거칠어지는 모양새다.

중국 관영 매체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시 주석은 9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신해혁명 110주년 기념 연설에서 “국가 주권과 영토를 수호하려는 중국 인민의 결의를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며 “대만과의 통일은 반드시 실현돼야 하고 실현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 주석은 또 “평화적인 방법으로 통일하는 것이 대만 동포를 포함한 중국 인민의 이익에 가장 부합한다”며 일국양제(一國兩制·1국가 2체제) 원칙 아래 평화 통일을 이루겠다고 했다.

대만 독립을 주장하는 이들을 두고서는 “조국 통일의 가장 큰 장애물이자 민족 부흥에 심각한 위협”이라며 “국가를 분열시키는 사람은 끝이 좋은 적이 없었다. 반드시 역사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날 ‘통일’을 12차례나 언급했다. 대만과의 협력을 갈수록 늘려가고 있는 미국, 일본 등을 겨냥한 발언도 했다. 시 주석은 “대만 문제는 중국의 내정 문제로, 외부 간섭은 용납하지 않는다”며 “(대만 문제는) 중국의 나약함과 혼란에서 비롯된 것이고 국가가 회복됨에 따라 해결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중국은 대만을 자국 영토의 일부로 여긴다. 시 주석은 필요하면 무력을 사용해서라도 통일할 수 있다고 2019년 공언한 바 있다. 홍콩 언론 밍보에 따르면 시 주석 연설을 중계한 중국중앙(CC)TV는 인민해방군과 무장경찰 대표단의 모습을 카메라에 잡으면서 이들의 참석 사실을 전했다. 특히 인민해방군 공군대표단을 여러 차례 클로즈업했다. 앞서 2001년과 2011년 기념식 때는 군경 관계자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 중국은 국경절 연휴였던 1∼4일 나흘간 군용기 149대를 대만 방공식별구역에 보내 대규모 무력시위를 벌였다. 그러자 추궈정(邱國正) 대만 국방부장은 5일 “현재 양안의 상황은 40년 만에 가장 심각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차이 총통은 시 주석 연설이 있은 바로 다음 날 반격했다. 그는 10일 건국기념일 연설에서 “주권 확보와 국토 수호를 견지하겠다”며 “그 누구도 중국을 따르라고 압박할 수 없도록 계속해서 국방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대만과 중국은 서로에게 종속돼선 안 된다”며 “대만의 미래는 대만인의 뜻에 따라 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안 관계에 대해선 “현상 유지가 우리의 입장이다. 우리는 전력을 다해 현 상황의 일방적 변화를 저지할 것”이라고 했다.

신해혁명은 청나라를 무너뜨리고 중화민국을 세운 것을 이르는 것으로, 중국과 대만 모두 혁명이 시작된 1911년 10월 10일을 기념하며 정통성의 출발점으로 인식하고 있다. 중국은 혁명기념일, 대만은 건국기념일로 삼고 있다.


베이징=김기용 특파원 kky@donga.com
#대만통일#중국#시진핑#신해혁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