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완료 3000만명 돌파…“부작용 보상 확대로 불신 줄여야”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0월 10일 17시 38분


코멘트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가 3000만 명을 넘어섰다. 10일 0시 기준 접종 완료자 수는 3042만6399명. 8일 하루 동안 109만 여명이 2차 접종을 받는 등 2차 접종에 속도가 붙고 있다. 이 추세대로면 이날 기준 59.3%인 접종 완료율을 10월 마지막 주(25~31일) 초까지 70%로 끌어올리겠다는 정부 목표는 무난히 달성 가능할 전망이다.

이날 기준 인구 대비 1차 접종자 비율은 77.7%다. 바꿔 말하면 전 국민 4명 중 1명은 아직 1차 접종조차 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전문가들은 접종완료 70% 달성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접종률을 높여야 한다고 말한다. 접종 완료율 70%는 단계적 일상 회복, 일명 ‘위드(with) 코로나’ 전환을 위한 최소한의 조건일 뿐이라는 것이다.

방역당국은 백신 접종을 독려하기 위해 11일부터 ‘무예약 접종’을 시행한다. 18세 이상이라면 예약 없이도 의료기관에 당일 방문해 백신을 맞을 수 있다. 잔여 백신 접종 방식과 유사하지만, 의료기관에 ‘쓰고 남은 백신’이 없는 경우 새 약병을 개봉해 쓸 수도 있다.

● “백신 부작용 보상 확대로 불신 줄여야”

국내 코로나19 백신 정책에 반대하는 시민단체 회원 10여 명은 9일 서울 중구 서울역 광장에 모여 소아·청소년 및 임신부 예방접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주장했다. 이들은 백신 패스 도입 계획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 자리에서 한 회원은 “건강하던 20대 아들이 접종 후 5일 만에 뇌출혈로 쓰러져 사망했는데도 정부는 아무런 설명 없이 ‘인과관계가 없다’고만 한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백신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접종률을 높이는데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백신에 대한 불신이 큰 사람들에겐 백신 패스 등 인센티브 부여가 오히려 ‘역차별’이라는 반감만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진료비 부담뿐만 아니라 영구적인 손상, 장애, 사망 등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까지 더 적극적인 보상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정부는 이번 주 중 구성될 일상회복지원위원회에서 보상 지원에 대한 개선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최근 접종을 완료한 여성들 중 생리 불순, 하혈과 같은 이상 반응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질병관리청은 ‘월경 장애’를 백신 이상반응 목록에 추가하기도 했다.

● 잇따른 연휴, ‘단풍놀이’로 전파 확산 우려
방역당국은 한글날 연휴(9~11일) 이후 확산세가 다시 악화하는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1594명으로 집계됐다. 이주 중반 2400명대까지 늘었던 것에 비해선 다소 안정을 찾았지만 깊어 가는 가을은 ‘위드 코로나’를 앞두고 골칫거리다. 10월 중, 하순으로 갈수록 단풍놀이 등으로 이동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9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 5주 동안을 가을철 여행 방역 관리 기간으로 지정했다. 이 기간 동안 전세버스 이용자는 QR코드를 활용한 명단 작성이 의무화되고, 국립공원 케이블카 탑승 인원은 50% 이하로 제한된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10일 중대본 회의에서 “낯선 사람들과 접촉이 많게 되는 여행보다는 집에서 가족과 함께 안전한 시간을 보내달라”고 당부했다.


이지운 기자 eas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