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권순일-박영수-곽상도 등 50억 클럽”… 與 “朴정부 사람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0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장동 개발 의혹]박수영, 국감서 6명 실명 공개… 김수남-최재경-언론계 홍씨 포함
與 “대장동 국민의힘 5적” 역공… 당사자들 모두 “사실 아니다” 발끈
성남도개공 주도 前시의회 의장, 화천대유서 근무… 대가성 의혹

국민의힘, 靑까지 도보 시위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운데)가 대선주자인 안상수 전 인천시장(왼쪽), 최재형 전 감사원장(오른쪽)과 함께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관련 특검 수용을 요구하며 청와대 앞 분수대까지 도보 투쟁 시위에 나섰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靑까지 도보 시위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운데)가 대선주자인 안상수 전 인천시장(왼쪽), 최재형 전 감사원장(오른쪽)과 함께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관련 특검 수용을 요구하며 청와대 앞 분수대까지 도보 투쟁 시위에 나섰다. 사진공동취재단
야당이 6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근혜 정부 인사들이 포함된 ‘50억 약속 클럽’ 6명의 실명을 폭로하면서 대장동 특혜 의혹이 새 국면을 맞게 됐다. 국민의힘이 이 명단을 폭로한 것은 ‘대장동 특검’을 반드시 관철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란 해석이 나온다. 여야 유불리를 따질 것 없이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밝혀내자는 프레임을 강조해 ‘특검 여론전’을 유리하게 이끌겠다는 의도다. 국민의힘은 이날 특검 요구와 별개로 대장동 원주민 550여 명의 서명을 받아 대장동 사업의 분양가 폭리 의혹 등에 대한 공익감사를 감사원에 청구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이를 계기로 ‘국민의힘 게이트’를 더욱 부각시키고 나섰다. 민주당은 “돈을 주고받은 자들이 범인이다. 이들을 ‘대장동 국힘(국민의힘) 오적’으로 명명해야 한다”고 역공을 펼쳤다. 명단에 거론된 인사들은 모두 “사실무근”이라며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

○ 野 “성남시의회 의장과 시의원에게도 로비”

국민의힘은 ‘이날 50억 약속 클럽’이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로부터 50억 원 상당의 거액을 받았거나 받기로 약속한 로비 대상자 명단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은 정무위 국감에서 “(화천대유 관계사 천화동인 5호 소유주인)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과 복수의 제보에 의하면 김만배(화천대유 대주주), 유동규(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 정영학의 대화에서 50억 원씩 주기로 한 6명의 이름이 나온다”며 “‘50억 약속 그룹’으로 언급된 이들”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 명단으로 권순일 전 대법관, 박영수 전 특검, 곽상도 무소속 의원, 김수남 전 검찰총장, 최재경 전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 등 5명의 법조인 출신과 언론계 인사 홍모 씨를 제시했다.

박 의원은 “이들 중에는 (돈을) 이미 받은 사람도 있고, (받기로) 약속했으나 아직 받지 못한 사람도 있고, 급하게 차용증을 써서 빌렸다고 위장했다가 다시 돌려줬다는 사람도 있다”며 “빨리 달라고 재촉하는 사람도 있다는 추가 제보도 있다”고 주장했다. 곽 의원은 아들이 화천대유에서 일하다 퇴직하면서 50억 원의 퇴직금과 산재위로금을 받아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권 전 대법관과 박 전 특검, 김 전 총장은 화천대유의 고문을 맡았었고, 박 전 특검의 딸도 화천대유에서 퇴직하고 퇴직금 수령이 예정돼 있다.

박 의원은 또 “50억 원은 아니나 성남시의회 의장과 시의원에게도 (화천대유의) 로비자금이 뿌려졌다는 내용도 (녹취록에) 들어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박 의원이 지목한 사람은 성남시의회 의장을 지낸 A 씨와 성남시의원을 지낸 B, C 씨 등 3명이다.

이재명 캠프 “국민의힘 게이트”이재명 캠프 ‘대장동 태스크포스(TF)’ 소속인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우원식, 김병욱,
 박찬대 의원(왼쪽부터)이 6일 서울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 개발사업은 국민의힘-토건 게이트”라며 “검찰과 
경찰이 당사자들을 즉각 수사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재명 캠프 “국민의힘 게이트”이재명 캠프 ‘대장동 태스크포스(TF)’ 소속인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우원식, 김병욱, 박찬대 의원(왼쪽부터)이 6일 서울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 개발사업은 국민의힘-토건 게이트”라며 “검찰과 경찰이 당사자들을 즉각 수사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성남시의회 등에 따르면 2002년 무소속으로 시의원에 당선된 A 씨는 2006년과 2010년 한나라당(현 국민의힘) 공천으로 시의원에 당선됐고, 2012년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으로 당적을 바꿨다. A 씨는 현재 화천대유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대가성 취업 의혹도 일고 있다. 2012년부터 2년 동안 성남시의회 의장이었던 A 씨는 2013년 2월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 조례안의 시의회 통과를 주도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A 씨 등 3명은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 당시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당론을 어기고 설립에 찬성표를 던지며 제명되거나 탈당하고 민주당에 입당한 사람들”이라고 했다.

○ 당사자들 “사실무근” 법적 대응 예고

권 전 대법관은 “저 자신은 알지 못하는 일이고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박 전 특검도 “50억 원을 받기로 약속하거나 통보받은 일이 결코 없다”며 “면책특권을 방패 삼아 국정감사장에서 발표된 사실에 심히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김 전 총장과 홍 씨 측 역시 “사실무근”이라며 “민형사상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전 수석은 “화천대유 고문 변호사를 한 일이 없고 사업에 관여한 일도 없으며 투자한 일도 없는데 뭣 때문에 거액의 돈을 주겠으며, 준다고 명목 없는 돈을 받을 수 있겠는가”라고 했다. 화천대유 측도 “(정 회계사의 녹취록은) 의도적으로 허위 과장 발언을 유도해 녹음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곽 의원은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 與 “돈 주고받은 자들이 범인”

정무위 여당 간사인 김병욱 민주당 의원은 이날 정무위 국감에서 “홍 씨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박근혜 정부 때 사람들”이라며 “왜 결론이 이재명으로 이어지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 말대로 6명이 (화천대유) 실소유자라면 토건 기득권 세력과 법조계, 정치인들이 합작해서 만든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민형배 의원도 “돈을 주고받은 자들이 범인”이라며 “윤석열 후보는 부친 집 거래를 통해 연루 가능성이 있고, 이재명 후보는 아직 연결고리가 없다”고 말했다.


유성열 기자 ryu@donga.com
이윤태 기자 oldsport@donga.com
성남=이경진 기자 lkj@donga.com
#권순일#박영수#곽상도#50억 클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