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측 “대장동 의혹 안풀리면 화합 쉽지않아” 이재명 “원팀으로 가야”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0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마지막 경선투표 시작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왼쪽)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5일 경기 부천시 OBS경인TV에서 열린 TV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왼쪽)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5일 경기 부천시 OBS경인TV에서 열린 TV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경선이 막바지를 향해 가고 있지만 경기 성남시 대장지구 개발 특혜 의혹으로 인해 “경선 이후 ‘원 팀’ 구성이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여권 안에서 커지고 있다. 막판 추격의 불씨를 살리기 위해 이낙연 전 대표 측이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공세 고삐를 늦추지 않으면서 두 캠프 간 신경전도 더욱 고조되는 양상이다. 6일 민주당은 경기서울지역 경선과 3차 선거인단 온라인 투표를 시작했다.

○ 이낙연 측 ‘이재명 게이트’까지 언급

이 전 대표는 이날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관련 수사가) 국민이 납득하고 수용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며 “그렇게 되지 못한다면 여러 문제가 민주당이나 대한민국에 생길 수 있다는 우려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 지사를 향해 ‘불안한 후보’라고 몰아붙여온 이 전 대표가 대장동 의혹이 향후 원 팀 구성에 장애물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낙연 캠프 선대위 부위원장인 박정 의원도 이날 MBC 라디오에서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워낙 쇼킹한 사건이다 보니 계속 의혹이 풀리지 않는다면 경선이든 대선이든 어떤 결과가 나든지 간에 거기에 대한 의혹을 가질 수밖에 없다”며 “그러면 (당이) 하나의 화합이 되기가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고 우려를 표했다.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인 설훈 의원 역시 이날 논평을 통해 “이재명 후보는 대장동 게이트를 정면에서 대하지 않고 실적 부풀리기, 책임 전가, 꼬리 자르기 등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국민의 절반 정도가 대장동 게이트를 ‘이재명 게이트’로 인식하는 현실을 직시해 국민 눈높이에서 대장동 게이트를 다룰 것을 이 후보에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열린민주당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누가 후보가 되든 머리 뽑아서 짚신 만드는 일이 있더라도 (원 팀으로) 같이 가야 한다”며 “(후보가) 51% 결정권만 가지고 최대한 함께 역할을 나눠 모두의 승리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재명 캠프 직능총괄본부장인 김병욱 의원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이 전 대표 측이 주장하는 ‘본선 리스크’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그런 얘기를 들을 때마다 안타깝고 답답한 마음”이라며 “당심과 민심이 화천대유 게이트임에도 불구하고 표로써 보여줬다고 생각한다. 후보 모두가 당심을 수용하고 정권 재창출에 함께 일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캠프 소속의 한 의원도 “경선 기간 양 캠프 간 감정의 골이 깊어진 만큼 원 팀이 되기까지는 경선 뒤에도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 분화되는 ‘친문’… 靑 의중에 촉각

당의 최대 계파인 친문(친문재인) 진영이 이재명 캠프와 이낙연 캠프로 나뉘었다는 점도 향후 대선 레이스의 변수로 꼽힌다. 친문 진영 중 전재수 박주민 민형배 의원 등은 이재명 캠프로 향했고 홍영표 박광온 윤영찬 정태호 의원은 이 전 대표를 돕고 있다. 친문이 분화되고 경선 1위를 달리는 이 지사 측이 추가로 의원 영입에 나서면서 당내에서는 “이제는 친문이 아닌 ‘친명(친이재명)’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말도 나온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여전히 40%대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양측 모두 청와대의 의중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5일 청와대가 대장동 의혹에 대해 “엄중히 지켜보고 있다”고 밝히면서 양측은 “진짜 ‘문심(文心)’은 무엇이냐”며 실태 파악에 나서기도 했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경선 이후에도 문 대통령의 영향력이 쉽게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친문과 친명 진영의 관계가 어떻게 설정되는지도 여권 내부의 변수”라고 말했다.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
#이낙연#대장동 의혹#이재명#원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