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日 새 내각에 손 내민 文대통령…靑 “대화 준비 됐다”

  • 뉴스1
  • 입력 2021년 10월 5일 08시 31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2021.9.27/뉴스1 © News1
문재인 대통령.2021.9.27/뉴스1 © News1
문재인 대통령은 4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신임 총리에게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 구축 필요성’을 강조하며 그의 취임을 축하했다.

이는 임기 마지막까지 한일관계 개선 국면을 만들어내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의 서면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기시다 일본 신임 총리 앞으로 축하 서한을 보내 취임을 축하하고, “한일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는 뜻을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서한에서 “양국이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기본 가치를 공유하고 지리적, 문화적으로 가장 가까운 국가로서, 이웃나라다운 협력의 본보기를 보여줄 수 있도록 소통하며 협력해 나가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기시다 신임 총리 및 새 내각과도 협력해 양국 간 현안은 물론, 코로나와 기후위기 등 글로벌 이슈에 대해서도 서로 지혜를 모아 해결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일본의 새 내각과도 마주 앉아 대화하고 소통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양국의 공동 번영을 위해 경제와 문화, 인적 교류 등 제반 분야에서 발전적 방향으로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과 청와대의 이같은 메시지에는 기시다 총리 취임을 계기로 장기간 교착상태에 빠져 있는 한일관계가 진전되길 기대하는 분위기가 담겨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청와대는 일단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뉴스1 통화에서 이 같은 해석을 묻는 질문에 “메시지 그대로 읽으면 될 것”이라며 “지난달 기시다 총재 선출 당시에도 발전적인 관계를 얘기했는데 그 연장선상으로 보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제 관심은 기시다 총리가 문 대통령의 축하 서한에 어떤 답을 해올지에 쏠리고 있다. 지난해 스가 전 총리 취임 당시에는 문 대통령이 취임 당일(9월16일) 축하 서한을 보냈고, 사흘 만인 9월19일 답신 서한이 왔다.

청와대 안팎에선 기시다 총리가 한일관계 진전을 기대할 수 있는 메시지 보다는 원론적인 수준에서 답신을 보낼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특히, 기시다 총리가 외무상이던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를 주도한 만큼 관계개선이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달 18일 후보 토론회에서 2015년 한국과 맺은 ‘위안부 합의’에 대해 “지금도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한국이 국가 간 합의와 조약을 지켜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 “(한국이) 이런 것조차 지키지 않으면 미래를 향해 무엇을 약속하더라도 미래가 열리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의 첫 대면은 이르면 이달 30~31일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가 될 가능성이 높다.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기시다 총재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외교 데뷔전을 치른다. 이 기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개최를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G20 이후 11월 영국에서 열릴 COP26(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 참석 가능성도 제기된다.

청와대도 이같은 외교일정에 문 대통령의 참석 가능성을 염두에 두는 만큼 기시다 총리와 만남도 고려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기간 정식회담은 아니더라도 최소 ‘풀 어사이드’(pull-aside·대화를 위해 옆으로 불러낸다) 형식의 약식 회담에 대해선 가능성을 열어둔 모습이다.

다만, 현재 일본의 복수 언론이 이달 말 중의원 선거가 치러질 것이라 예상하는 만큼 변수도 존재한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스가 전 총리에게도 이임 서한을 보내 재임 중 노고를 평가하고, 퇴임 후에도 양국 간 우호 협력 관계 증진을 위해 노력해 주기를 당부했다. 이는 스가 전 총리가 문 대통령에게 이임 인사를 담은 서한을 보낸 것에 대한 답신이다.

문 대통령은 재임 기간 중 스가 전 총리와 단 한차례도 제대로 된 정상회담을 하지 못했다. 지난 6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방문한 영국에서 문 대통령은 스가 전 총리와 최소 3차례 마주쳤지만, 정상회담으로 이어지지는 못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스가 총리와의 첫 대면은 한일관계에서의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면서도 회담으로 이어지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을 나타낸 바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