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첫 회견서 “납북문제 위해 김정은 마주할 것”…한일관계 언급 無

  • 뉴시스
  • 입력 2021년 10월 4일 22시 18분


코멘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64) 일본 100대 총리가 4일 취임 후 첫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를 내각의 ‘최중요 과제’로 꼽았다. 한국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 NHK 생중계 등에 따르면 그는 이날 오후 9시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두 발언과 질의를 통해 국정 운영 방향과 주요 정책에 대해 밝혔다.

하지만 한국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질의에서 중국에 대한 대응 기조는 밝혔으나 한일 관계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특히 그는 모두 발언에서 내각의 가장 중요한 과제로 납북 문제를 꼽으며 북한의 국무위원장인 “김정은과 직접 마주할 각오”라고 말했다.

또한 “모든 (북한) 납치 피해자의 하루라도 빠른 귀국 실현을 할 수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내각,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의 기조를 답습한 모습이다.

질의에서 김 위원장과 마주하겠다는 아베 내각부터 시작됐는데, 어떤 방법으로 김 위원장과 마주하겠느냐는 질문을 받자 “구체적인 성과가 없었던 점에 대해서는 확실히 반성하고 납치 문제에 대해 제대로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에서 새로운 정권(조 바이든 행정부)이 탄생했다. 신 정권의 새로운 북한 대책에 대해 확실히 파악하고 그 가운데 일본으로서 어떤 역할을 할지 생각하며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 당장 구체적인 대책을 제시하기는 어려우나 납북 피해자 가족의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강한 각오로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는 3가지 각오를 밝히면서 외교·안보 분야에선 김 위원장과의 만남을 강조했다. “미일 동맹을 기축으로 세계의 일본에 대한 신뢰 아래 의연한 외교·안전보장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나머지 2개의 각오는 자유, 민주주의 인권 등을 지키는 각오, 일본의 평화와 안정을 지키는 각오였다. 미사일 방어 능력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아베 내각과 다른 점으로서는 코로나19 대책, 새로운 자본주의의 실현, 외교·안보 3가지 각오를 들었다.

중국에 대해서는 근린국으로서 “중요한 나라”라면서도 동중국해·남중국해에서의 힘에 의한 현상 변경 움직임, 민주주의 인권 등 문제에 대해 “말해야 하는 점은 확실히 말하겠다”고 밝혔다.

거듭 동맹국과도 협력하며 “중국에게 말해야 하는 것은 말하겠다”며 강경 대응을 시사했다.

중국이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을 신청한 데 대해서는 “중국이 (CPTPP의) 높은 수준이 제대로 만족하는지 제대로 봐야한다”며 스가 내각의 입장을 답습했다.

또한 중국의 국유기업 등 문제를 거론하며 높은 수준을 만족할지 “불투명하지 않겠느냐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오는 14일 중의원을 해산하고 31일 선거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가급적 신속하게 총선을 실시하고 국민의 신임을 얻어 국정을 짊어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가능하다면 국민의 신임을 배경으로 신뢰와 공감의 정치를 전면적으로 움직이겠다”고 말했다.

지난달 29일 자민당 신임 총재로 당선된 기시다는 4일 중의원·참의원 본회의에서 총리 지명을 거쳐 100대 일본 총리로 취임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