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식 199명까지 늘렸지만…예비신혼부부 “결송합니다” 계속

  • 뉴스1
  • 입력 2021년 10월 3일 11시 20분


코멘트
예비부부 등으로 구성된 전국신혼부부연합회 회원이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 인근 공영주차장에서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지침 개선을 촉구하며 ‘웨딩카 주차 및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2021.9.15/뉴스1 © News1
예비부부 등으로 구성된 전국신혼부부연합회 회원이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 인근 공영주차장에서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지침 개선을 촉구하며 ‘웨딩카 주차 및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2021.9.15/뉴스1 © News1
방역당국이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발표하며 결혼식 참석 가능 인원을 199명까지 늘렸지만 예비 신혼부부들의 불만은 쉽사리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조직화해 항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예비 신혼부부들은 정부 방역 정책을 비판하는 ‘결송합니다’(결혼해서 죄송합니다) 운동을 계속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오는 4일부터 17일까지 적용할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서 중대본은 기존의 거리두기 체계를 유지하면서 일정 부분에 대해서는 방역 조치를 완화한다고 밝혔다.

결혼식도 정부의 방역 조치 완화 대상으로 꼽혔다. 4일부터 시행될 새로운 지침에 따르면 식사를 제공할 경우 접종 완료자 50명을 포함해 최대 99명까지 참석이 허용되며 식사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접종완료자 100명을 포함해 199명까지 참석이 가능하다.

기존 거리두기 3~4단계에서는 결혼식 참가 인원은 식사 제공 시 49명, 식사를 제공하지 않을 시 99명으로 제한됐다.

하지만 단순히 인원수만 늘린다는 것은 현재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 많은 예비 신혼부부들의 입장이다.

정부의 발표에 대해 ‘전국신혼부부연합회’ 대표 A씨는 “저희가 그동안 외쳤던 것은 다른 다중이용시설과 동등하게 형평성에 맞게 결혼식장을 이용하게 해달라는 것”이라며 “정부에서는 단순히 참석인원을 곱하기 2를 해줬는데 저희가 외쳤던 것에 대해서는 전혀 들어주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A씨는 ‘형평성’이라는 것은 다른 결혼식장에도 다른 다중이용시설과 같은 방역지침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식당이나 백화점 등은 방역 수칙을 지키는 선에서 인원 순환이 계속 이뤄져도 문제가 없는데 유독 결혼식장만 강하게 인원을 제한하는 것은 차별이라는 입장이다.

이어 A씨는 “같은 호텔의 경우에도 결혼식을 할 때는 49명으로 식사를 제한하는데 그냥 식당, 연회장으로 사용할 때는 무제한 로테이션(순환)이 된다”라며 같은 장소에 대해서도 지침 적용이 달라지는 상황을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더불어 A씨는 정부가 계속해 참석 인원을 변경하면서 현장에서 끊임없이 혼선이 빚어지고 있으며 결혼식 업체와의 계약에서 ‘을’일 수밖에 없는 예비 부부들이 울며 겨자먹기로 피해를 보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 예로 기존에 99명까지 입장이 되니까 협의를 했는데 199명으로 지침이 바뀌니까 ‘못오시는 분이 있어도 199명까지 결제를 해야 한다’고 강제를 하는 식장도 있다. 하기 싫으면 결혼식을 하지 말라는 식이다”라며 코로나19 확산 이후 보증인원 강요, 답례품 강매 등 결혼식장의 갑질 문제가 계속되고 있음에도 정부의 제대로 된 대책은 나오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동안 정부는 방역 정책의 변화로 인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들을 내놓았지만 현장에서의 불만은 해결되지 않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코로나19 방역 조치 등으로 인해 예식장 계약을 해지하거나 날짜를 변경해야 할 시 위약금을 물지 않아도 되는 기준을 마련했지만 ‘권고사항’일 뿐이어서 현장에서는 지켜지지 않는다는 불만이 나온다.

실제 연합회의 SNS에 댓글을 올린 한 시민은 “불합리하고 현실과 다른 지침에 식장과 조율 실패로 결혼식도 3번 미루고 못했다”라며 “위약금을 낼 이유가 정말 없어서 식장과 소송 중인데 짜증만 난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한편 전국신혼부부연합회는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으로 결혼식 참석 인원 제한이 강화되자 이에 반발하는 예비 신혼부부들이 주축이 되어 지난 8월에 출범했다.

출범 후 연합회는 서울시청과 정부세종청사 앞에 전광판이 달린 트럭을 보내 결혼식장 관련 방역지침을 완해달라는 메시지를 전하는 ‘트럭시위’를 주도했으며 정부·지자체·정당 등에 ‘형평성에 맞는 방역지침을 마련하라’는 내용의 팩스를 무더기로 보내는 ‘팩스시위’도 진행했다.

이후에도 웨딩카에 항의 플래카드를 붙여 국회 주변에 주차해두는 ‘웨딩카 주차시위’, 청와대와 중앙사고수습본부 등에 청첩장과 호소문을 보내는 ‘우편시위’도 이끌었다. 지난달 23일에는 심상정 정의당 의원과 함께 정부의 결혼식 관련 방역 지침 설정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연합회는 회원들이 요구하는 수준의 조치가 이뤄지기 전까지 항의 행동을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결혼식장 입장 인원을 다른 다중이용시설과의 형평성에 맞게 수정할 것 ▲실제 입장 가능한 인원과 결혼식장 보증인원이 같도록 행정명령을 하달할 것 ▲예식장 규모를 고려해 면적당 인원의 입장을 허용할 것 ▲거리두기 단계 관련 예측 가능성이 있는 장기지침을 제공할 것 등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