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윤석열-손준성 법률공동체” 윤석열 “洪이 정치 저질화”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0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국민의힘 경선 5차 TV토론 공방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이 1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대선 경선 5차 방송토론회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승민, 황교안, 하태경, 최재형, 원희룡, 윤석열, 안상수, 홍준표 후보.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대선 주자들이 1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대선 경선 5차 방송토론회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승민, 황교안, 하태경, 최재형, 원희룡, 윤석열, 안상수, 홍준표 후보. 사진공동취재단
1일 열린 국민의힘 대선 후보 경선 TV토론에서도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이 집중적으로 거론됐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대장동 의혹 수사와 관련해 “미흡한 점이 많다. 압수수색을 광범위한 규모로 동시에 했어야 한다”며 검찰을 비판했다. 아들이 화천대유자산관리에서 퇴직금 50억 원을 받은 무소속 곽상도 의원의 제명 여부를 두고 홍준표 의원과 다른 대선 주자 7명은 의견이 갈리며 정면충돌했다.

○ 尹 “이재명 재판 다시 해야”

8명의 대선 주자는 이날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 5차 TV토론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의혹에 대해 한목소리로 공세를 이어갔다. 윤 전 총장은 “(검찰이 화천대유를) 압수수색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는데 만약 제가 이 사건을 지휘했다면 이런 정도가 아니라 더 많은 수사 관계자를 투입해서 상당히 많은 곳을 동시에 압수수색하고 자금 추적도 병행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 의원도 “대장동 몸통은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라며 “개발 비리의 모든 것을 설계한 장본인이 이 지사”라고 지적했다.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는 “이 지사는 자신이 직접 대장동 사업 설명을 했고 이익 배분을 설계했다고 했다가 유동규 (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수사 초점이 되니 말을 바꾸고 있다”며 “(제주도지사를 한) 제 눈엔 구조가 환히 보인다”고 했다. 하태경 의원은 ‘대장동’ 3행시로 “대략 난감일세, 장밋빛 미래를 꿈꿨는데, 동규야 너만 믿는다”라고 했다.

이 지사에 대한 대법원의 무죄 취지 판결 당시 중요한 역할을 했던 권순일 전 대법관과 화천대유 소유주 김만배 씨가 이 지사의 판결을 전후로 8차례 만난 것에 대해서도 주자들은 날을 세웠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같은 법조인으로서 부끄러운 얘기인데 권 전 대법관이 김 씨를 만난 것은 정상적인가. 권 전 대법관이 이후 화천대유 고문을 맡은 것을 보면 정치적 판결 아닌가”라고 윤 전 총장에게 물었다. 이에 윤 전 총장은 “말이 안 되는 것이고 대한민국 사법부와 법조에 대한 신뢰와 위신을 완전히 실추시키는 사건”이라며 “이런 게 전부 드러났다면 재판 다시 해야 하는 것 아닌가. ‘사후수뢰죄’로 문제될 것”이라고 답했다.

○ 곽 의원 제명 두고 7 대 1로 충돌

이날 토론의 ‘돌발 질문’ 코너에선 “자진 탈당한 곽 의원 제명 처리에 찬성하는가”라는 질문이 나왔다. 다른 7명은 모두 ‘○’ 손팻말을 들어올리며 찬성 의견을 밝혔지만 홍 의원은 ‘○’도 ‘×’도 내걸지 않았다. 홍 의원은 “국민적 분노를 산 것은 유감이지만 제명보다는 곽 의원이 자진 사퇴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토론회 직후 페이스북에 “국회에는 이스타항공 횡령사건으로 감옥 살고 있는 (무소속) 이상직 의원도 사퇴나 제명을 하지 않고 있다”며 “자진 사퇴를 설득하고 만약 이를 거부하면 제명 절차로 가도 늦지 않다”고 밝혔다.

이에 하 의원은 홍 의원을 향해 “비상시국에 너무 한가하고 뒷북 정치를 한다. 곽 의원이 절대 사퇴 안 한다고 입장을 밝혔는데 같은 지역이고 검사 후배라 봐주는 것인가”라며 “그런 식으로 ‘상도 수호당(黨)’ 되면 대선에서 필패할 수밖에 없다”고 몰아붙였다.

○ 홍준표-윤석열, 고발사주 의혹 공방

윤 전 총장과 홍 의원은 이번에도 ‘고발사주’ 의혹을 두고 충돌했다. 홍 의원은 수사를 받고 있는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과 관련해 “윤 전 총장과 손준성은 ‘법률 공동체’가 아닌가”라며 공세를 펼쳤다. 이에 윤 전 총장은 “법률 공동체란 말이 지구상에 어디 있나. 근거를 갖고 말하라”며 “정치 수준을 떨어뜨리는, 정치를 저질화시키지 말라. 국민이 외면한다”고 응수했다. 홍 의원은 “제가 당을 바로잡고 일으켜 세울 때 윤 후보는 문재인 정부 품 안에 있었다. 정치검사 한 건 생각 안 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윤다빈 기자 empty@donga.com


#국민의힘#대장동 개발특혜#윤석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