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일만에 백신 1차 접종률 70% 달성…남은 과제는?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9월 17일 16시 59분


코멘트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률이 17일 70%를 넘었다. 국내 백신 접종 시작 후 204일 만이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기준 누적 1차 접종자는 3600만4101명이다. 전 국민 대비 70.1%다. 이 중 2차 접종(얀센은 1차)까지 마친 사람은 약 2188만 명(42.6%)이다. 방역당국은 백신 인센티브 확대를 통해 접종 완료율을 80%까지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예방접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국민과 의료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1차 접종률 70%는 전파력이 강한 인도발 ‘델타 변이’가 확산하기 전에 세워진 목표다. 당시에는 이 목표를 달성하면 이른바 ‘집단 면역’이 가능할 것으로 봤다. 하지만 델타 변이가 국내 감염 사례의 98.5%를 차지하면서 집단 면역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바이러스와 공존하며 일상을 회복하는 ‘위드(with) 코로나’ 전환이 불가피해졌다. 감염병 전문가 5명으로부터 1차 접종률 70%가 갖는 의미와 위드 코로나 전망을 들어봤다.

● “아직 팡파르 울릴 때 아니다”
전문가들은 1차 접종률 70%가 코로나19 유행 상황이나 방역정책에 당장 큰 변화를 가져오는 건 아니라고 입을 모았다. 1차 접종만으로는 델타 변이 예방 효과가 30%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아직 팡파르를 울릴 시점이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접종률보다 더 중요한 지표는 위중증 환자 비율과 치명률이다. 올 7, 8월 코로나19 환자의 위중증 환자 비율은 2%대, 치명률은 0.29%였다. 정기석 한림대 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예방접종 효과로 위중증 비율 1% 미만, 치명률은 0.1% 이하로 관리돼야 완전한 위드 코로나가 가능하다”고 했다.

● “비효율적 방역조치는 먼저 풀어야”
정부는 2차 접종률이 70%를 넘어서는 10월 말 이후부터 위드 코로나 전환을 시작할 방침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피해에 비해 효과가 크지 않은 일부 비효율적인 방역 조치를 먼저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사회적 거리 두기 4단계 지역에 적용되는 스포츠 경기장 ‘무관중’ 조치가 대표적이다. 좌석간 거리를 유지하고 마스크를 착용한 채 경기를 관람한다면 바이러스 전파 위험이 크지 않다는 것이다. 결혼식 하객 수를 49명(식사 미제공시 99명)으로 제한한 것도 비효율적 조치로 꼽힌다. 등산로나 공원처럼 충분한 거리 두기가 가능한 실외에서까지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할 필요는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영업시간 제한, 인원 제한 같은 거리 두기의 핵심 조치는 점진적으로 신중하게 풀어야 하며, 밀집도가 높은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은 끝까지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 “재택치료 등에 대한 사회적 합의 필요”
80%가 넘는 백신 접종률을 바탕으로 점진적인 위드 코로나 전환을 선포한 싱가포르에선 16일 하루 동안에만 확진자 910명이 발생했다. 인구 대비 확진자 수가 한국의 4배에 이른다. 우리도 위드 코로나 체제가 시작되면 확진자가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전 국민의 80%가 접종을 완료한다고 해도 여전히 1000만 명은 미접종 상태이며, 이들이 유행을 이끌게 된다”고 지적했다. 엄 교수는 “확진자가 늘고, 코로나19 환자가 옆집에서 재택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정부가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를 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확진자가 옆집에서 치료를 받게 될 수 있다’는 점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없다면 더 큰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상치 못한 변수로 상황이 더 악화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최원석 고려대 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델타보다 더 강하고 백신 효과를 떨어트리는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국내에 확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 “미접종자는 진단검사 유료화도 검토 가능”
접종률 70%는 거꾸로 말하면 아직 30%는 접종하지 않은 상태란 뜻이다.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자에 한해 방역 수칙을 완화해 주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나머지 30%를 접종장소로 이끌어야 한다고 말한다. 다만 국가가 백신 접종을 강제하는, 이른바 의무화 조치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장기적으로 미접종자에게 어느 정도의 불이익을 주는 방안까지는 검토할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정재훈 교수는 “미접종자의 경우 다중이용시설을 방문할 때 코로나19 음성 증명서를 제출하도록 하되, 검사 비용을 개인이 내도록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독일은 10월 11일부터 미접종자의 코로나19 검사를 유료화하기로 했다.

● “부스터샷 필요하나 2차 접종이 최우선”
방역당국은 이르면 10월 말부터 접종 완료자 대상 추가 접종, 즉 ‘부스터샷’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전문가들은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현재로선 2차 접종률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걸 최우선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말한다. 정기석 교수는 “아직 부스터샷의 효과를 입증하는 대규모 연구 결과는 많지 않은 만큼 건강한 성인에까지 부스터샷을 서두를 필요는 없다고 본다”고 했다. 국내 1차 접종에선 화이자가 가장 많이 사용됐다. 이들은 2차 접종도 화이자로 맞아야 한다. 김 교수는 “화이자 백신 수급 상황이 원활한 접종 사업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했다. 17일 0시 기준 국내에선 화이자 백신 약 1917만 회분이 사용됐고, 약 400만 회분이 남아 있다.



이지운 기자 easy@donga.com
김소영 기자 ks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