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이준석 ‘떡볶이 회동’서 앙금 해소…尹의혹에 ‘원팀’ 천명

  • 뉴시스
  • 입력 2021년 9월 12일 21시 53분


코멘트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와 이준석 당대표가 12일 ‘떡볶이 회동’을 갖고 경선 관리를 둘러싼 그간 앙금을 풀고 ‘원팀’으로서 정권교체에 매진하기로 했다.

원 전 지사는 이날 저녁 서울 중구 신당동 한 떡볶이집에서 회동을 제안해 이 대표와 약 40분간 경선, 당내 현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원 전 지사는 “얼마 전 경준위의 문제라든가, 경선 프로그램에 관해서 제가 후보 입장에서 좀 강하게 문제제기를 하면서 사실 우리 대표님께 제가 좀 많은 불편함을 끼쳐드린 적이 있다”며 “저는 당을 위한 공정 경선을 위한 충정이었지만 불편한 오해의 시선들, 이런 것들은 풀어드릴 필요도 있다”고 했다.

또 “저희가 앞으로 정권교체라는 너무나 큰 과제를 함께 안고 있기 때문에 비온 뒤에 땅이 더 굳어지듯이 저희의 원래 초심과 서로의 마음도 확인하고 앞으로 잘 협력하겠다”며 “저희들이 뽑은 당 대표로서 제가 잘 모시고 멋진 경선과 정권교체의 길을 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대표는 “어차피 저희가 이제 정권 창출을 하게 되면 이 경선 과정의 모든 일은 나중에는 추억이 될 것”이라며 “오히려 우리가 아까 비가 온 뒤에 땅이 굳는다든지 팀워크를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 대표는 ‘원 전 지사와의 녹취록 공방이 완전히 봉합된 것이냐’는 질문에 “항상 대동소이”라며 “항상 우리는 생각이 많은 부분이 갖고 약간의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 전혀 그런 건 개의치 않는다. 원 지사님과 제가 함께 해온 그 정치적 여정 속에서 동지적 관계가 더 강하지, 다소 그런 조금의 이견이 우리의 동지적 관계에 큰 지장은 없다”고 전했다.

이른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연루된 의혹이 제기된 ‘고발 사주’ 사건에 대해선 한 목소리를 냈다.

이 대표는 “우리 후보에 대한 정치적인 부적절한 아니면 과도한 공세가 있다고 생각했을 때는 (당에서)정치적으로 그걸 방어할 수 있다”며 “저희가 어느 후보를 막론하고 이번 사건에는 다분히 정치적인 부분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김웅 의원에 대한 과도한 압수수색이나 이런 것들은 당에서 강하게 이의 제기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 전 지사는 “박지원 국정원장의 선거 개입 문제들에 대해서 우리가 모두 힘을 합쳐서 강력히 대응하는 데 있어서 제가 더 큰 역할들을 해나가고 그 과정에서 우리 이준석 대표님과 긴밀한 협의와 협조를 하겠다”고 했다.

박지원 국정원장을 끌어들여 여권에서 ‘물타기’ 비판이 나오는 데 대해 이 대표는 “무슨 물을 탔다는 건지 모르겠다”며 “우리나라에서 정보기관의 정치 개입이라는 건 국민들이 굉장히 엄중하게 다루는 것이고 어쩌면 이번 사건의 물타기가 아니라 그것이 본질일지도 모르는 상황”이라고 반박했다.

원 전 지사도 “왜 대선을 앞두고 박지원 국정원장을 임명했는가에 대해서 많은 국민들이 의아해하고 있었다”며 “그 단초가 이번에 나오는 것이 아닌가 라는 그런 의혹과 우려를 강하게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지원 국정원장이 현직 국정원장이고 거기에 지금 안가 사무실처럼 쓰고 있는 그 공간에서 둘만의 또는 소수만의 긴밀한 만남들이 빈번하게 수상한 시기 이루어졌다”며 “철저한 수사와 함께 박지원 국정원장을 즉각 대통령께서 해임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당적을 가진 조성은씨의 징계 문제에 대해 “딜레마는 전혀 없다”며 “당원 간의 분란이 있다 하더라도 시시비비는 옳게 가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당원 중에 누군가의 귀책 사유가 있는 부분이 있다면 그건 또 따로 당에서 징계나 이런 걸 검토할 수 있겠지만 지금 단계에서는 그런 단계는 전혀 아닌 것 같다”고 언급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