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총리 유력 후보 ‘고노’, 10일 당 총재선거 출마할 듯

  • 뉴시스
  • 입력 2021년 9월 9일 11시 15분


코멘트
일본의 유력 총리 후보로 거론되는 고노 다로(河野太郞·58) 행정개혁·규제개혁상이 오는 10일 정식으로 집권 자민당 총재 선거에 출마할 전망이라고 9일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이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고노 개혁상은 10일 도쿄(東京)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자민당 총재 선거 입후보를 발표한다. 입후보하게된 경위와 중점 정책 등에 대해 설명할 전망이다.

이번 자민당 총재 선거는 오는 17일 고시, 29일 투·개표된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의 총재 임기 만료(9월30일)에 따라 치러지는 것이다. 의원내각제인 일본에서는 집권당의 총재가 총리가 된다.

선거는 당 소속 국회의원 1명당 1표씩 주어지는 383표와 전국 당원·당우 투표로 배분이 결정되는 ‘당원표’ 383표로 결정된다. 총 766표다. 국회의원 표와 여론의 영향을 받는 당원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야 한다.

당내 제2 파벌인 아소(麻生)파(53명) 소속인 그는 최근 여론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여론의 인기가 높다. 국회의원 표, 당원 표 모두를 잡을 수 있는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그는 현재 아소파와 출마 관련 조율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아소파 수장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과 자주 만나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고 아사히 신문은 전했다.

아소 부총리는 지난 7일 기자회견에서 고노 개혁상을 총재 후보로서 어떤 평가를 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답변을 피하면서도, 그의 성과에 대해 언급했다.

고노 개혁상이 이끈 ‘탈(脫) 도장’ 정책에 대해 “도장 없이 서류가 나오게 된 시대라는 건, 이건 혁명적인 이야기에 가까울 정도다. 이를 통해 여러 의미로 파급 효과가 있었다”고 높이 평가했다.

고노 개혁상은 당내 여론을 의식하는 모습도 보였다.

지난 8일 그는 원자력 발전 정책을 둘러싸고 “안전이 확인된 원자력발전소를 재가동하는 것은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론이었던 탈원전에 대해서도 “내년에 그만두라고는 하지 않겠지만, 언젠가 원자력은 없어진다”고 수위를 낮췄다.

원래 주창하던 ‘모계(母系) 일왕 용인론’에 대해서도 명확한 답변을 피했다. 당내 보수 층을 의식한 듯 정부의 유식자(전문가) 회의 논의를 존중하겠다고만 했다. 보수 층은 ‘아버지로부터 왕실 혈통을 물려받은 남성’인 부계(父系) 일왕 유지를 고집하고 있다.

교도통신은 “당내 일부 의원으로부터 탈원전, 모계 일왕 용인 등 고노 개혁상의 주장을 경계하는 목소리가 있다. 진정시키려는 목적이 있다”고 분석했다.

중의원 의원 8선인 고노 개혁상은 스가 내각에서 코로나19 백신 담당으로 백신 관련 정책을 이끌었다. 이번에 출마하면 지난 2009년 이후 두 번째로 총재 선거 입후보를 하게 된다.

그는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강제성을 인정한 1993년 고노(河野)담화를 발표한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전 관방장관의 장남이다.

그러나 그는 아버지와 결이 다른 대한 강경파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에서 외무상, 방위상을 지내며 한국에 대한 강경한 자세를 보여줬다. 지난 2019년 7월 19일에는 당시 남관표 주일 대사를 초치한 자리에서, 남 대사의 말을 끊고 “무례하다”고 발언해 ‘결례 외교’ 파문을 일으키기도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