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론 탄 이재명 측, 이낙연 의원직 사퇴에도 “지사 유지”

  • 뉴시스
  • 입력 2021년 9월 9일 04시 55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의 의원직 사퇴 선언이 향후 대선 경선 판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린다.

이 전 대표의 의원직 사퇴 선언을 기점으로 이재명 경기지사의 지사직 유지에 대한 ‘지사 찬스’ 공세가 재부상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그러나 이 지사 측은 지사직은 경선과 별개라는 입장이며, 대선 경선 판세에도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전 대표는 전날 오후 광주시의회에서 열린 호남권 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의 가치, 민주주의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저는 국회의원직을 버리고 정권 재창출에 나서기로 결심했다”며 의원직 사퇴를 선언했다.

그러면서 “제 임기 4년을 20대 국회의원으로 만들어주신 종로구민에게 한없이 죄송하다”며 “그러나 제 모든 것을 던져 정권 재창출을 이룸으로써 민주당과 대한민국과 호남, 그리고 종로에 제가 진 빚을 갚겠다”고 토로했다.

자신의 ‘텃밭’ 호남을 찾아 이 같은 배수진을 펼친 데에는, 남은 대선 경선 판세를 뒤집어 보겠다는 이 전 대표의 단호한 결심이 깔려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전남 영광 출신인 그는 앞선 16·17·18·19대 국회를 내리 전남에서 출마해 4선을 지냈을 뿐만 아니라, 2014년 전남도지사로 선출된 바 있다.

아울러 이 전 대표가 자신의 의원직 사퇴 배수진을 토대로 이 지사의 ‘지사 찬스’를 문제 삼으며 공세를 펼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그는 앞서 경기도민 전체 재난지원금 지급 결정 등을 두고 이 지사에 대한 사퇴 요구가 나오자 “그런 원인을 제거하면 될 것 아닌가 생각한다”며 지사직을 내놓아야 한다는 입장을 에둘러 표하기도 했다.

이 지사 캠프는 이 전 대표 사퇴에 대해 별도의 공식 입장 등 직접적 의견은 삼가면서도, 지사직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전했다.

또 충청권 경선에서 2연패로 과반 압승을 거둬 대세론이 형성된 만큼, 이 전 대표의 의원직 사퇴 카드가 향후 경선 판세에도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봤다.

이 지사 캠프 핵심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이 전 대표 사퇴에 대해) 뭐라고 말씀드리기가 그렇다”며 “(남은 경선 판세는) 예측하기가 어렵다. 근데 그거에 대해 별로 코멘트하는 게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의 지사직 유지 여부는) 각자 판단하는 것이다. 이 지사는 도민들하고 한 약속을 이행하겠다는 차원으로, 지사직을 유지하는 것과 그것(이 전 대표의 의원직 사퇴가)과 무슨 관계냐”며 “이 지사는 할 수 있을 때까진 한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캠프 관계자는 “글쎄 무슨 영향을 미칠까”라며 “(향후 지사직 공세 관련) 저희들은 특별한 검토를 한 적이 없다”고 일축했다.

이어 “이 전 대표가 배수진을 펼친 것 같은데, 그거에 별도로 전략을 바꾸거나 그런 일은 아닌 것 같다”고 했다.

이 전 대표의 의원직 사퇴에 대한 쓴소리도 일부 나왔다.

한 캠프 관계자는 “안타깝다. 다시 발판을 마련해 보시려고 하는 것 같은데 본인의 결의가 높다는 의지를 좀 보이시면 되지, 굳이 이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었나”라면서도 “그렇게 해도 경선판에 별로 영향도 주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이 지사와 이 전 대표가 다른 면이긴 한데 직을 국민들한테 위임받은 것이다. 그 책임과 의무가 있는 것”이라며 “법적으로 불가한 상황이 아니면 끝까지 그 책임을 완수해야 한다. 직을 바라보는 게 다른데 ‘내가 했으니 너도 해라’라는 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대통령 선거 등에 입후보하는 공무원(선출직 공무원 포함)은 선거일 전 90일까지 사퇴해야 한다. 20대 대선이 내년 3월9일 치러지는 만큼 이 지사는 올해 12월9일까지 지사직을 그만두면 된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