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기술 개발-경영 투명성 확보로 ‘ESG’ 실천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9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포스코건설

윤덕일 포스코건설 경영기획본부장, 한성희 포스코건설 사장, 권광석 우리은행 은행장, 신광춘 우리은행 기업그룹장(왼쪽부터)이 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스코건설 제공
윤덕일 포스코건설 경영기획본부장, 한성희 포스코건설 사장, 권광석 우리은행 은행장, 신광춘 우리은행 기업그룹장(왼쪽부터)이 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스코건설 제공
포스코건설이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고 ‘더불어 발전하는 기업시민’ 경영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ESG 경영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최고경영자(CEO) 직속 기업시민사무국 산하에 ESG 전담팀을 신설했다. 환경과 사회분야 전문 인재를 영입해 전사 ESG 전략 수립과 실천을 추진하고 있다.

한성희 포스코건설 사장을 비롯한 전 임원이 참여하는 ‘기업시민 카운슬’도 환경과 지속가능경영, 지배구조 분야의 외부 전문가들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하는 등 개편했다.

ESG 전략 수행을 위한 자본은 다양한 ESG 채권을 발행해 조달한다. 지난해 국내 건설사 최초로 1200억 원 규모의 해외 ESG 채권을 발행한 데 이어 올해는 국내 ESG 채권을 1400억 원 규모로 발행했다. 또 SC제일은행과 폴란드 바르샤바 소각로 프로젝트 관련 1억 유로 상당의 ESG 연계 파생상품 계약을 체결했고, 우리은행과는 ‘ESG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맺었다.

포스코건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비롯해 기후변화로 인한 사회적·경제적 손실에 대응하는 ‘친환경 경영’을 미래전략의 차별화 포인트로 선정했다.

‘2050 탄소중립’ 전략을 수립하고 현장 온실가스 감축을 추진 중이다. 국산 페트병을 활용한 친환경 근무복과 친환경 통근버스 확대 등도 병행하고 있다.

수소 인프라와 태양광, 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5월 세계 최대 해상풍력발전 기업인 오스테드와 포괄적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특히 송도 연세대 국제캠퍼스에 친환경 에너지 저감형 건축물인 ‘포스코 그린빌딩’을 건립한 데 이어 ‘판교 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가 국내 최초로 비주거시설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을 획득한 것을 바탕으로 저탄소 친환경 건축 기술 개발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현장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소음을 줄이기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해 건설환경관리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무인살수기’와 ‘음파를 이용한 실외공간 미세먼지 유입차단 기술’로 각각 국회의장상과 국회환경노동위원장상을 수상했다.

이와 함께 건설현장에서도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전사적으로 태스크포스(TF)를 운영 중이다.

사회적 책임 경영도 강화한다. 한성희 포스코건설 사장은 “안전은 회사 존립을 위한 최우선 가치이며 타협 불가능한 원칙”이라고 강조하고 예방 중심의 안전 활동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사물인터넷(IoT)와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안전 기술을 모든 현장에 확대 적용하고 있다. 안전신문고와 함께 위험작업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안전경영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에도 관심을 기울여 기업신용평가사인 ‘이크레더블’과 공동으로 ‘ESG 경영 우수협력사 육성을 위한 ESG 경영 평가모델’을 개발했다. 국내 건설산업의 주역을 담당하고 있는 중소 건설협력사들을 위한 ‘맞춤형 ESG 경영 평가모델’은 건설산업 생태계 전반에 ESG 경영이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회공헌활동도 마찬가지다. 포스코A&C, 포스코O&M 등 그룹 E&C부문사와 함께 친환경 주거환경 개선사업인 ‘에코 드림’을 추진한다. 또 외국인 근로자 대상 무료 의료지원과 법률상담 서비스 등 비즈니스 특성을 활용한 활동에 역점을 두고 진행 중이다.

지배구조의 건전성을 위해 2011년부터 지속가능성보고서도 매년 발간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기업시민보고서’로 업그레이드하고 ESG 관점의 보고를 병행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ESG 경영의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해 글로벌 이니셔티브인 유엔 글로벌 콤팩트(UNGC)와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에 참여해 활발하게 대내외 소통에도 나선다.

기업윤리를 강화해 금품수수, 횡령, 정보조작, 괴롭힘이나 성희롱 등의 인간존중 위반행위를 4대 비윤리로 규정하고, 이 행위들에 대해서는 무관용의 원칙을 적용한다. 행위자뿐 아니라 관리책임자까지 엄중하게 조치하고 있으며 윤리경영 상담센터를 온라인으로 운영 중이다.


권혁일 기자 moragoheyaji@donga.com
#건설#기업#한국#포스코건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