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동 “‘고발 사주’ 제보자, 親조국 아닌 국민의힘 사람…누군지 알게 될 것”

  • 뉴스1
  • 입력 2021년 9월 4일 08시 55분


코멘트

제보자, 문건을 처음 받은 김웅 의원은 절대 아니다
청부고발임을 누구나 알 수 있는 후속보도 준비 중
정치공작· 날조? 내 인생이 끝장난다는 걸 잘 아는데
공정한 조사하려면 국정조사, 특검 등이 필요한 사항

© 뉴스1
© 뉴스1
이른바 ‘고발 사주’ 문건 폭로로 정국을 뒤흔들어 놓은 탐사보도전문매체 ‘뉴스버스’ 이진동 발행인은 문제의 문건을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추종 세력이 아니라) 국민의힘 사람측으로 부터 받았다”고 밝혀 큰 파문이 예상된다.

제보자가 손준성 검사로부터 문건을 받았다고 알려진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결코 아니다”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 취재원과 대화 중 나와…한달 가량 설득해 고발장 제보 받아

이 발행인은 3일 저녁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여야를 들썩여 놓은 ‘고발 사주’ 사건 본질을 “수사권을 이용한 명백한 정치공작, 보복 수사를 위해 야당에 고발을 사주하는 등 검찰권을 사유화한 것”이라며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문건 입수 경위에 대해선 “(뉴스버스) 기자가 취재원과 대화 중에 나온 이야기 중 ‘이상하다’라는 부문이 있어 ‘그거 한번 보내봐라. 캡처된 것 보내봐라’로 하니 손준성이라는 이름이 있었다”고 했다.

그래서 “손준성을 찾아보니 대검의 수사정보정책관으로 나왔다”며 “고발장 일부를 받고, 고발장 내용을 구두로 전해 듣고, 취재원 설득 등의 과정을 한 달가량 거쳤다”고 했다.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 증거라고 뉴스버스측이 제시한 캡처 화면.  손준성 검사가 SNS를 통해 ‘실명이 담긴 판결문’을 보냈다는 것으로 보낸이의 이름(손준성)이 나와 있다. (뉴스버스 홈페이지 갈무리)  © 뉴스1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 증거라고 뉴스버스측이 제시한 캡처 화면. 손준성 검사가 SNS를 통해 ‘실명이 담긴 판결문’을 보냈다는 것으로 보낸이의 이름(손준성)이 나와 있다. (뉴스버스 홈페이지 갈무리) © 뉴스1


◇ 제보자, 조국 추종세력· 김웅 아닌 ‘국민의힘’ 사람…누군지 드러나게 될 것

진행자가 “제보자가 조국 추종 세력이냐”고 구체적으로 묻자 이 발행인은 “취재원은 밝힐 수없고 나중에 자연스럽게 드러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다만 “문건을 미래통합당 측에 전달, 법률지원단까지 갔다는 이야기를 김웅 의원이 했다”며 “따라서 미래통합당 측 지금 국민의힘측 사람인 건 맞다”라며 조국 추종세력이 아닌 국민의힘 관계자가 제보한 것이라는 엄청난 내용을 드러내 보였다.

그러면서 “김웅 의원은 단연코 제보자가 아니다”며 “김웅 의원이 유승민 의원 캠프에 있다 보니까 오해를 받는 모양인데 그분이 개입됐다면 해명 자체가 앞뒤 맞지 않게 할리 없다. 상식적으로 보면 딱 아는 일이다”라며 ‘결코 아니다’고 못박았다.

◇ 조작설? 감방가고 내 인생 끝나는데…후속보도 나오면 ‘아 그래서’ 할 것

또 일부에서 범여권 차원의 정치공작, 음모설이 나도는 것에 대해 이 발행인은 “뉴스버스에 ‘김오수 검찰총장이 줬다’, ‘박범계 법무무 장관이 줬다’ 든 억측이 돌고 있다”며 “그분들이 주려면 큰 언론사에 주지 저희같은 조그마한 회사에 왜 주겠는가”고 반문, 말이 안되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이어 ‘조작설’에는 “대선 정국에 미칠 파장을 잘 알고 있고 만약 날조라는 게 규명되면 감방에 가는 등 제 인생이 끝나는데 어떤 책임을 지려고 기사를 날조하고 조작하느냐”며 “말도 안 되는 억지다”고 펄쩍 뛰었다.

이 발행인은 “(고발 사주 문건이) 고발장 19쪽, 증거자료 180쪽 등 200여쪽에 달한다”며 “후속보도를 통해 고발장을 공개할 생각이며 그렇게 되면 ‘윤석열 총장이 지시를 한 것이냐, 아니냐’ 국민들이 쉽게 판단할 것”이라고 검찰의 사주가 맞음을 자신했다.

◇ 공수처 무관심, 공정성 위해 국정조사·특검해야…尹, 깔끔하게 나오라

여야 모두 외치고 있는 진상조사와 관련해선 “대검에서 감찰조사 하고 있지만 검사 직무 범죄이기에 공수처가 수사해서 증거확보를 해야 하는데 지금 공수처가 다른 데 정신이 팔려있는 것 같다”며 “야당 지지율 1위 후보가 의혹을 받고 있기에 공정성, 중립성을 위해 국정조사도 하고 특검도 해야 한다”고 특검, 국정조사에 방점을 찍었다.

윤석열 캠프를 향해 이 발행인은 “법적 대응을 한다고 했으니, 만약 형사고발을 해 온다면 무고 등 우리도 법적 대응 하겠다”고 경고한 뒤 “윤석열 후보는 ‘수사권 갖고 보복을 하면 깡패지 검사냐, 나는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고 이야기 했듯이 깔끔한 대응을 하셔라”고 주문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