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침묵’ 한국, WC 최종예선 첫판서 이라크와 0-0 무승부

  • 뉴시스
  • 입력 2021년 9월 2일 22시 04분


코멘트
10회 연속 월드컵 본선에 도전하는 벤투호가 2022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첫 경기에서 이라크와 비기며 불안하게 출발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2일 오후 8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이라크와의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A조 1차전 홈 경기에서 0-0으로 비겼다.

지난 2017년 6월 아랍에미리트(UAE)서 치른 친선전 0-0 무승부 이후 4년여 만에 만난 이라크와 또 득점 없이 경기를 마쳤다.

이라크와 첫 경기를 비기며 승점 1점 추가에 그친 한국은 7일 오후 8시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레바논과 2차전을 갖는다.

이라크와 역대 상대 전적에선 7승12무2패로 우위를 이어갔다. 1984년 4월 로스앤젤레스(LA) 올림픽 최종예선 0-1 패배 이후 최근 11경기(4승7무) 연속 무패다.

지난 6월 끝난 월드컵 2차예선을 H조 1위(5승1무)로 통과해 최종예선에 오른 한국(FIFA랭킹 36위)은 이란(26위), 아랍에미리트(UAE·68위), 이라크(70위), 시리아(80위), 레바논(98위)과 함께 A조에 속했다.

최종예선은 A, B조 상위 1~2위 팀이 본선이 직행하고, 각 조 3위 팀끼리 플레이오프를 치른 뒤 대륙별 플레이오프를 통해 본선행 주인공을 가린다.

한국은 4-3-3 전술에서 최전방에 황의조(보르도)를 중심으로 손흥민(토트넘), 송민규(전북)를 좌우 날개로 배치했다.

미드필더에는 이재성(마인츠), 황인범(루빈카잔)이 공격을 지원하고, 손준호(산둥타이산)가 미드필더 후방에서 경기를 조율했다.

포백 수비는 홍철(울산), 김영권(감바오사카), 김민재(페네르바체), 김문환(LAFA)이 맡고, 골키퍼 장갑은 김승규(가시와 레이솔)가 꼈다.

전반 3분 황인범의 중거리슛으로 공세를 시작한 한국은 송민규, 김문환으로 구성된 오른쪽 측면을 위주로 공격을 전개했다.

전반 23분에는 김문환의 크로스를 손흥민이 상대 페널티박스 안에서 오른발 슛으로 연결했지만, 골대를 크게 벗어났다.

3분 뒤 찬스는 더 아쉬웠다. 코너킥 상황에서 황의조의 헤더를 이라크 수비수가 몸으로 차단했고, 흐른 공을 문전 앞에 있던 이재성이 반사적으로 오른발을 갖다 댔지만, 슛이 허공으로 향했다.

이라크의 간헐적인 역습도 위협적이었다. 전반 38분에는 손준호가 상대 카운터 어택을 저지하는 과정에서 경고를 받았고, 전반 40분에는 이라크의 문전 쇄도에 아찔한 장면이 연출됐지만, 손준호가 태클로 걷어냈다.

득점 없이 전반을 마친 가운데 한국은 후반 시작과 함께 손준호를 빼고 남태희(알두하일)를 투입하며 보다 공격적인 전술로 변화를 줬다.

그래도 경기가 풀리지 않자 한국은 후반 13분 황희찬(울버햄튼), 이용(전북)을 동시에 투입하며 승부수를 던졌다. 송민규, 김문환이 벤치로 내려왔다. 또 후반 24분에는 이재성 대신 권창훈(수원)이 투입됐다.

공세를 이어가던 한국은 후반 27분 결정적인 기회를 또 잡았다. 홍철이 상대 측면을 허문 뒤 올린 크로스를 황희찬이 노마크 찬스에서 헤딩슛을 시도했지만, 골키퍼에게 막혔다.

굳게 닫힌 이라크의 골문은 끝내 열리지 않았다. 경기 막판 세트피스도 허무하게 막혔고, 손흥민의 질주도 기회로 이어지지 못했다. 결국 경기는 득점 없이 0-0으로 끝났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