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가계부채 필요시 추가 대책…코인거래소 신고 일정대로”

  • 뉴스1
  • 입력 2021년 8월 27일 10시 14분


코멘트
고승범 금융위원회 위원장 후보자가 25일 오전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한 임시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2021.8.25/뉴스1 © News1
고승범 금융위원회 위원장 후보자가 25일 오전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한 임시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2021.8.25/뉴스1 © News1
고승범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급증한 가계부채가 금융시장 안정을 훼손하지 않게 철저히 관리해 나가겠다”면서 “다만 이 과정에서 서민·취약계층의 불편이 없도록 보완대책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9월말 종료 예정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출 만기연장과 이자상환 유예 조치에 대해선 “방역 조치 강화 등으로 인한 어려움을 충분히 반영한 결정이 필요하다”며 재연장 가능성을 시사했다.

고 후보자는 27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최근의 대내외 여건 변화에 대응하면서 금융 시스템의 안정과 금융산업의 발전을 위한 금융정책을 설계하고 추진해 나가겠다”며 향후 정책 추진 방향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고 후보자는 “가계부채 증가는 코로나19 위기 대응 과정에서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다”면서도 “실물부문과 괴리된 신용의 증가는 금융 시스템의 안정을 위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가계부채 관리를 최우선 역점 과제로 삼고 가능한 모든 정책역량을 동원해 관리를 강화해 나가겠다”면서 “이미 발표한 대책을 강력한 의지를 갖고 차질 없이 추진하면서 효과성을 높이고 필요시 추가 대책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의 만기연장과 이자상환 유예 조치에 대해선 재연장 가능성을 열어뒀다. 다만 “잠재부실의 확대 우려에 대해선 금융권과 긴밀히 소통해 보완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암호화폐 문제에 대해선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며 “가상자산 거래 영업을 위한 금융당국 신고 절차가 법률이 정한 기준과 일정에 따라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고 후보자는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기한인) 9월24일까지 한 달 여 남은 상황에서 거래 참여자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게 관련 정보는 신속하게 공유하고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는 등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또한 “국제적 정합성과 국민 재산권 보호에 중점을 두고 추가적인 제도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관련 부처와 함께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 후보자는 “디지털화 등 금융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며 “새로운 금융환경과 사회적 책임에 맞는 규제의 틀을 정립하겠다”고 했다. 그는 “현장과 끊임없는 소통을 통한 시장 친화적 정책으로 금융혁신을 가속화하겠다”면서 “빅테크와 핀테크, 기존 금융업권간 협력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했다.

금융 소비자와 투자자 보호에도 주력하겠다고 했다. 그는 “최근 머지포인트 사태에서 보듯 디지털 환경에서 새롭게 등장한 소비자 보호 이슈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금융사의 불완전판매 등으로 금융사고가 재발하지 않게 철저한 관리·감독과 제도 정비를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