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18대 국회의원 관련, 직무범위 일탈 보고서 168건 발견”

  • 뉴스1
  • 입력 2021년 8월 24일 19시 15분


코멘트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리고 있다. 2021.8.24/뉴스1 © News1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리고 있다. 2021.8.24/뉴스1 © News1
국가정보원은 24일 국정원 불법사찰 관련 자체 감찰 결과 18대 국회의원에 대한 보고서 168건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정원 적폐청산TF의 자체 감찰 결과 국정원 메인서버에서 국내 직무범위를 일탈한 보고서 168건을 발견했으며, 168건 모두 18대 국회의원에 관한 보고서라고 밝혔다고 정보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이 전했다.

김 의원은 전체회의가 끝난 뒤 브리핑에서 “국정원은 168건 중 90건은 신상·의정활동 분석, 상임위 및 특위 활동 내역이었고, 90건 중 불법 비위 내용에 대한 것이 57건이었다고 보고했다”며 “57건은 금품 수수의혹, 인사개입설, 가족 특혜 채용설 등이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168건 중 19건은 청와대에서 특정 사안을 특정해 요청한 것을 국정원이 확인해 보고한 내용이었는데, 주요 내용은 금품수수 입건, 여당 의원 등 특정 정치인의 비리, 야당 의원의 후원금 모집내역 등이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국정원이 청와대에 보고한 내용만 168건이고 청와대에 보고하지 않고 국정원장이나 부서장에 보고한 내용은 물리적으로 유추할 때 훨씬 많았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보위 국민의힘 간사인 하태경 의원은 “168건 중 19건은 청와대가 특별 요청한 것이고, 국정원이 자체 조사한 것이 149건이다. 168건 중에는 비리 정보도 일정부분 존재한다는 것”이라고 했다.

하 의원은 “정보위 차원에서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이 여당이었던) 18대 국회에 한정해 조사하라고 의결한 적이 없었는데, (168건의) 정보라는 것은 팩트 확인 이전의 첩보 수준이다”며 “정보위가 요청하지 않은 내용을 조사해서 보고하는 것은 국정원의 신종 정치개입이다. 국정원이 대선에 개입하려는 불순한 의도로 18대 국회에 한정해 보고를 가져온 게 아니냐는 의심을 사기 충분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야당은 특정 시기에 대해 보고한 것에 굉장히 반발했고, 민주당 의원들은 거꾸로 왜 19대 국회는 조사하지 않았는가, 축소해 조사한 게 아니냐고 이의를 제기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하 의원은 “18대 국회면 이명박 정부였는데, 국정원이 국회의원을 불법 사찰했다면 전수조사를 해 결과를 내야지 이명박 정권에 한정해 가져왔다. 이것은 보수 정당에 대한 공격이라는 맥락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민주당은 보고서를 열람하자고 하지만 개인 정보가 있어 명예훼손이 될 수도 있는 등 법률적 검토가 필요하다”며 “국정원이 공개하는 것 자체가 불법이 아닌지 등에 대해 법률적 검토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또 “야당은 최소 김대중 정부부터 다시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일방적으로 (18대 국회에 한정해) 조사한 것을 정보위에 보고한 것도 순수한 의도로 보기 어렵다. 신종 정치개입으로 보는 이유”라고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