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민 “내년 백신 1억7000만회분 확보…부스터샷”

  • 뉴시스
  • 입력 2021년 8월 23일 15시 18분


코멘트
유영민 청와대 대통령비서실장은 23일 올해 3600만명에 대한 2차 접종과 미접종자 추가 접종, 부스터샷(3차 접종) 등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내년에도 1억7000만회 분의 백신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유 실장은 이날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사말을 통해 “백신접종에 속도를 내겠다”며 “추석 이전 3600만명 1차 접종 목표를 넘어 원하는 국민이면 누구라도 접종 받을 수 있도록 백신 수급에도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어 “우리 접종 계획에 일부 영향을 미친 모더나사의 백신 공급 차질 문제도 미국까지 방문하는 범정부적인 노력으로 해소가 됐다”며 “협상을 통해 당초 공급 예정이던 물량의 2배 이상인 831만회분을 공급받기로 하여, 오늘(23일) 101만회분을 시작으로 다음주까지 700만회분 이상이 공급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유 실장은 “내년 백신 접종을 위한 준비도 차질없이 진행하겠다”면서 “올해 3600만명에 대한 2차 접종과 미접종자 추가 접종, 접종 대상 확대 그리고 부스터샷 등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계획대로 접종을 모두 마치고도 내년으로 이월되는 백신 물량은 총 8000만회분이다. 여기에 더해 내년에는 신규로 총 9000만회분의 백신을 구매할 계획”이라며 “내년에 활용할 수 있는 백신 총 물량은 1억7000만회분으로 인구 대비 3배 이상 물량”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백신 물량을 충분히 확보하는 이유는 코로나가 장기화되고 백신 공급 불확실성 또 변이바이러스 대응 필요성이 여전히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며 “만일의 경우까지 대비하고 있는 정부 계획에 국회 차원에서도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겠다”고 당부했다.

또 유 실장은 “생존위기에 내몰리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해 국회에서 지난 7월에 통과시킨 추경의 희망회복자금은 순조롭게 집행이 되고 있고 상생국민지원금 역시 신속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며 “손실보상법에 의한 피해 지원 준비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경제 회복의 속도를 높이면서 코로나 격차 해소와 양극화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 역할도 충실히 수행하겠다”며 “명실공히 선진국이 된 대한민국이 품격있고 존경받는 선진국으로 발돋움하고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 마련에 임기 마지막까지 힘쏟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을 선도형 경제로 대전환하는 한국판 뉴딜을 흔들림없이 추진하겠다”며 “급격한 사회 변화와 전환 과정에서 어느 누구도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포용적이며 공정한 전환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끝으로 “해방 이래 숱한 위기 속에서도 대한민국은 슬기롭게 대처해왔다”며 “비록 여야의 의견 차이는 있어도 코로나 국난 극복과 국민의 민생 안정, 한반도 평화는 모두 공감하는 국가적 과제로서 함께 힘을 모아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