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과 봉사로 이웃사회에 희망 전하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8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문기주 ㈜크로앙스 회장
코로나 팬데믹 속 마스크 수급
취약계층 청소년에 장학금 전달
‘다시 DJ 그를 그리며’ 출간도

문기주 ㈜크로앙스 회장
문기주 ㈜크로앙스 회장
김대중(DJ) 전 대통령이 우리 곁을 떠난 지도 어언 12년이 됐다. 대한민국 현대사의 가장 아프고 힘들었던 시기, 전남 화순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던 문기주 ㈜크로앙스 회장은 오랜 시간에 걸쳐 원고를 정리하며 DJ를 추모의 글을 썼다. 그를 향한 그리움을 표현하며 조국을 위해 일생을 바친 DJ의 담대한 삶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해 ‘다시 DJ 그를 그리며’를 출간했다.

저자는 “DJ가 일생을 바쳐 이루고자 했던 자유가 들꽃처럼 만발하고 정의가 강물처럼 흐르는 세상을, 과연 우리는 지금 살고 있는가”라고 되묻는다.

월간 한맥문학 신인문학상 수상



한글 세계화운동연합의 한류문화강국 추진위원장이기도 한 문 회장은 월간 ‘한맥문학’ 2월호 통권 365호 신인문학상을 받으며 시인으로 등단했다. ‘화순아 사랑해서 미안하다’ ‘어머니’ ‘공작에게 배운다’ ‘운주사에서’ ‘백아산이야기’ 등 5편이 등단 작품이다.

문 회장은 “나처럼 시조에 굶주리고 시에 굶주린 이들에게 단 한 숟가락이라도 글을 먹이고 싶다는 갈망에 사로잡혔다”며 “먼 옛날 시흥에 취한 선비들이 찻잔 속에 하늘의 달과 별을 친구로 불러들였던 것처럼 나도 자연을 벗 삼은 이들과 함께 만년문학청년의 길을 걷고 싶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문 회장의 저서로는 ‘문기주의 경제이야기’ ‘인생을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우리 함께 가자 이 길을’ ‘화순이 좋다’ 등이 있다.

e스포츠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게임물유통협회총재를 맡고 있는 문 회장은 e스포츠의 활성화와 육성에도 큰 관심을 쏟고 있다. 2020년 대한민국의 인터넷 이용률은 91.9%로 급격한 성장을 하며 삶의 방식을 바꿔 놓고 있다. 특히 컴퓨터와 스마트폰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온라인게임의 시장은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문 회장은 급성장하는 e스포츠시장과 e스포츠를 경험한 연령층이 부모 세대가 되어 가는 시대적 변화를 반영해 여가 스포츠로서의 e스포츠 필요성과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스포츠 산업의 발전은 게임 자체에 대한 인기와 TV채널 ‘온게임넷’을 통해 가속화됐고 시대가 지날수록 시장의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다. e스포츠가 정식 스포츠로 간주되면서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아경기에서는 시범 종목으로 등록됐다. 내년 항저우 아시아경기에서는 정식 종목으로 채택됐다.

문 회장은 “e스포츠 법에 의거해 교육기관에서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자격증 제도를 도입하고 e스포츠 전문 교육을 실시해 국민의 여가선용 기회를 확대하고 건전한 산업발전에 이바지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국가 및 지방 자치단체와 민간단체가 협동으로 e스포츠를 활성화 및 육성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사회 소외계층에 아낌없는 지원


문 회장은 다양한 나눔 활동으로 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 그는 올 4월 한국골프대에 장학금 3000만 원을 기탁했다. 이뿐 아니라 가정환경이 어려운 지역 청소년들에게 의료비 500만 원을, 고등학교와 대학교 신입생 10여 명에게 1000만 원의 장학금을 지원했다.

또 (사)한국기능장애인협회 강남장애인나눔문화축제에 수천만 원의 물품을 후원하고 축사를 통해 장애인들과 비장애인들이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공동체가 이뤄질 때까지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 팬데믹의 어려운 상황에서 서로 나눌 줄 아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문 회장은 마스크 수급이 어려웠던 지난해 3월 관내 소외계층을 위해 KF94 마스크 5000장을 광명시청에 전달한 바 있다.

지난달 1일에는 직접 대전교도소를 방문해 수용자들을 위한 여름나기 생수 2만 병을 1, 2차로 나눠 전달했다. 이어 서울시립 은평의 마을에 생수 1만 병을 후원하는 등 총 3만 병을 지원했다. 특히 앞으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나눔 활동을 지속해서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과 봉사활동으로 국제평화공헌대상, 환경부장관상, 2021국회산업통상자원 중소벤처기업위원장 표창 등을 수상했다. 한국기자연합회총재, 일간경기·일간경기TV회장, 한국게임물유통협회 총재, 한류문화강국추진위원장 등을 수행하며 활발한 지역사회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황효진 기자 herald99@donga.com
#스마트컨슈머#소비#문기주 ㈜크로앙스 회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