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 김 총리, 통합·소신 리더십…국정 안정 주력

  • 뉴시스
  • 입력 2021년 8월 21일 05시 04분


코멘트
김부겸 국무총리가 21일 취임 100일을 맞이했다. 취임 일성에서 코로나19와 민생 문제 해결을 내세웠던 김 총리는 그동안 여러 현장을 누비며 국민들의 목소리를 들어왔다.

최근에는 코로나 확진자가 연일 2000명 안팎으로 발생하면서 토요일을 제외하고 거의 매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정부의 코로나 ‘사령탑’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아울러 풍부한 경륜, 대구·경북(TK) 출신이라는 배경을 바탕으로 통합형 리더십을 보이며, 재난지원금 등 굵직한 과제에서 중재자 역을 톡톡히 했다는 평가다.

문재인 정부의 ‘첫 행정안전부 장관’이자 ‘마지막 총리’로 4차 대유행 위기에서 방역과 민생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정부 후반기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이어갈 수 있을지가 김 총리의 과제다.


현장 행보 주력한 100일…할 말 하고 할 일 하는 총리

지난 5월14일 취임식을 한 김 총리는 “코로나와 민생 문제가 해결되고, 경제 회복의 흐름이 더욱 속도를 내면 국민통합에 보다 빨리 다가설 수 있을 것”이라며 코로나19와 민생문제 해결에 주력할 것임을 강조했다.

취임 후 첫 행보도 백신 접종 현장을 택했다. 김 총리는 취임식 뒤 백신 안전성 우려를 해소하고 접종을 독려하기 위해 서대문 예방접종센터를 찾았다. 이어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받았다.

최근 4차 대유행과 휴가철까지 겹치면서 발걸음은 더욱 바빠진 모양새다. 김 총리는 지역 임시선별진료소, 카라반 안심숙소, 생활치료센터, 해수욕장, 휴게소 임시선별검사소 등 각종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지난달 16일에는 부처 장·차관뿐만 아니라 실·국장급에게도 특별지시를 내려 일회성 현장 방문이 아니라 방역 수칙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꼼꼼하게 확인하는 점검 활동에 나라서라는 주문을 하기도 했다.

민생 행보 역시 두드려졌다. 민생현장 첫 행보로 세종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를 방문했던 김 총리는 일자리부터 부동산까지 각종 현장을 돌아다니며 민심을 청취했다.

‘할 말 하는 총리’로서 결단력을 보여줬다는 평가도 나온다. 김 총리는 지난 7월 민주노총 집회와 지난 15일 보수단체 광복절 집회 등에 진영 구분 없는 강경 대응 방침을 내세웠다.

지난 6월 공군 중사 성폭행 및 사망사건에 대해서는 대통령보다 먼저 나서 서욱 국방부 장관에게 직접 전화를 걸고 군의 대응을 강력 질타하며 엄정 조치를 지시하기도 했다.

5·18민주화운동 기념일에는 전두환씨 등 민주화 운동을 탄압한 신군부 세력을 겨냥해 “역사의 이름으로, 광주의 이름으로, 요구한다. 그날의 진실을 밝히고, 광주 앞에 무릎 꿇고 용서를 구하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특유의 결단력으로 임기 말까지 표류하고 있던 여러 정부 정책들도 매듭지었다. 지난 7월 당정청이 합의해 발표한 ‘2단계 재정분권 추진 방안’이 대표적이다.

지방재정을 확충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2단계 재정분권 추진 방안’은 정부 여러부처와 당, 지자체들 간 의견 조율이 어려워 지난해 예정됐던 발표가 1년 넘게 미뤄져왔다.

이 과정에서 김 총리가 ‘문재인 정부의 100대 과제 중 하나인데 마무리 지어야 한다’며 두 달간의 기간을 거쳐 합의를 이끌어냈다.

재정당국이나 이해관계자들 반발로 진척이 더뎠던 장애인의 탈시설 정책(탈시설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로드맵)이나 보호종료아동 자립 지원 대상 연령을 연장하는 보호종료아동 지원강화 방안 정책들도 김 총리가 발표를 확정 지었다.

총리실 관계자는 “김 총리가 ‘의지의 문제’라는 말을 회의 때 자주 한다”며 “마지막 총리인 만큼 욕 먹더라도 필요한 일이라면 하겠다는 뜻이 강하다”고 전했다.


통합·중재자 역할도 눈길…퇴임 후 당권 도전 전망도

통합형 행보도 눈에 띈다. 지난 5월18일 광주 방문에 이어 다음 날 대구 동화사를 찾은 김 총리는 야당 정치인들과 접촉하며 ‘김부겸표 달빛(달구벌 대구+빛고을 광주)행보’에 시동을 걸었다.

6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취임 뒤에는 국회를 방문해 “여야 모두의 동의를 받는 정책을 하고 싶다”고 말하며, 이 대표와 함께 여야정 협의체에 대한 기대감을 끌어올리기도 했다.

성과는 국민 88%에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2차 추경안에서 나타났다. 김 총리는 100%지급을 주장하는 당과 80%를 고수하는 재정당국 사이에서 ‘절충안’을 만드는 데 일조하면서 여야 합의의 물꼬를 텄다.

지난 7월 코로나 4차 대유행 이후 방역 전문가들과 경제 전문가들 사이 이견이 팽팽한 상황에서, 새 방역 방침을 결정하는 데도 김 총리의 중재자 역할이 컸다고 한다.

한달 간 추이를 지켜본 김 총리는 이달 초부터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방역 수준을 유지하면서도 소상공인 등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디테일을 찾아봐라”고 주문했다.

지난 20일 4단계 지역에서 식당과 카페의 영업시간을 한시간 단축하되, 백신 접종자 포함시 최대 4인이 모일 수 있도록 한 새 방역 지침이 나온 배경이다.

취임 후 석 달을 보낸 김 총리에게는 아직 9개월 여의 시간이 남아있다. 코로나19와 민생 문제뿐만 재난·안전과 기후변화 대응 등 해결할 과제들이 많다.

당장 2050 탄소중립위원회의 공동위원장으로서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에 걸맞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오는 10월까지 만들어 국민들에게 보고해야하는 짐을 짊어지고 있다.

교육과 문화, 복지, 청년 문제 등을 비롯해 미래차·바이오헬스·시스템반도체와 같은 신산업 육성, 지역균형 발전, 경제회복 등 국정 과제에서도 대통령 임기 말까지 동력을 이끌어내야 한다.

‘정치인’ 김 총리로서의 다음 행보도 관심이다. 대선 후보로 늘 거론됐던 김 총리는 지난 5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국무총리를 마지막으로 주어진 공직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한 바 있다.

그는 최근 블룸버그 통신과의 인터뷰에서도 오는 2027년에 치러질 차차기 대선 출마를 고려할 수 있냐는 질문에 “아마 그때는 제가 너무 나이가 많을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정치권에서는 김 총리가 차기 당 대표 선거에 나서는 등 당 중진으로서의 역할을 하리라는 관측들이 나오지만, 당분간은 총리 임기 마지막까지 총리직 수행에만 전념할 것으로 보인다.

김 총리는 취임 100일을 하루 앞둔 지난 20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취임 시 약속드린 대로, 국민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정부를 만들겠다는 말, 끝까지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