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 뉴스1
  • 입력 2021년 8월 15일 13시 46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20년 8월15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20.8.15/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20년 8월15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20.8.15/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제76주년 8·15 광복절을 맞아 선진국으로서 대한민국의 위상과 한반도 평화, 한일관계 등을 아우르는 대한민국이 이뤄나가야할 ‘꿈’을 제시했다.

특히 그간의 정부 기조와 대동소이한 톤을 유지한 대일 메시지와 달리, 북한을 향해선 ‘한반도 모델’이라는 남북만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문화역서울 284’(구 서울역사)에서 열린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우리는 지난날의 대한민국이 아니다. 우리 스스로 자부심을 가지고 새로운 꿈을 꿀 차례”라고 강조하는 등 ‘꿈’이란 단어를 총 20차례 언급했다.

이외 ‘경제’ 18번, ‘선진국’과 ‘평화’는 9번, ‘상생’은 5번, ‘미래’는 4번 언급됐다.

이번 경축사는 문 대통령 임기 마지막 광복절 연설로, 미국의 인권운동가 마틴 루터킹 목사의 ‘아이 해브 어 드림’(I have a dream) 연설을 연상케 한다. 개인에게도 꿈이 있듯이 대한민국이 새롭게 가질 꿈에 대한 의미가 담겨있다.

마지막 경축식 행사를 구 서울역사에서 진행한 것도 꿈이 강탈됐던 일제 시대(과거 경성역)를 지나 해방 이후 꿈이 돌아온 공간이라는 점에서 ‘꿈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먼저 ‘선진국’이라는 단어를 총 9차례 사용하며 ‘품격있는 선진국’에 대한 꿈을 제시했다.

올해 7월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운크타드)에서 선진국으로 격상된 대한민국의 위상을 언급하며 국제사회에서 제 몫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중 마지막 광복절을 맞은 15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TV를 통해 문 대통령의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시청하고 있다. 2021.8.15/뉴스1 © News1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중 마지막 광복절을 맞은 15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TV를 통해 문 대통령의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시청하고 있다. 2021.8.15/뉴스1 © News1

문 대통령은 “품격있는 선진국이 되는 첫 출발은 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다. 차별과 배제가 아닌 포용과 관용의 사회로 한 발 더 전진해 나가야 하겠다”며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선진국과 개도국의 상생협력을 이끄는 가교 국가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역설했다.

그 일환으로 문 대통령은 ‘백신 허브(중심지) 국가’ 도약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세계 2위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능력, 한미 백신 파트너십 등에 기반해 인류 공동의 감염병 위기극복에 앞장설 것”이라며 “지난 5일 출범한 ‘글로벌 백신 허브 추진위원회’가 중심이 돼 백신 원부자재 개발부터 수급까지 집중 지원하겠다. 내년 상반기까지 국산 1호 백신을 상용화하는데 정부가 기업과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5일 ‘K-글로벌 백신 허브화 비전 및 전략 보고대회’에서도 “지금이 글로벌 백신 허브를 향해 과감하게 도전해야 할 적기”라며 “2025년까지 ‘글로벌 백신 생산 5대 강국’으로 도약하겠다”고 천명한 바 있다.

이밖에 문 대통령은 반도체·배터리 등 글로벌 공급망 안정 기여와 ‘2050 탄소중립 목표’를 통해 국제사회 일원으로 기후위기 대응에 나서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관심을 모은 한일문제와 관련해서는 역사문제는 역사문제대로, 미래지향적으로 협력할 것은 협력한다는 정부의 ‘투트랙 원칙’을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 정부를 향해 “우리 정부는 양국 현안은 물론 코로나와 기후위기 등 세계가 직면한 위협에 공동대응하기 위한 대화의 문을 항상 열어두고 있다”면서도 역사문제에 대해선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가치와 기준에 맞는 행동과 실천으로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민족 지도자 안재홍 선생이 해방 다음날인 1945년 8월16일 패전한 일본과 해방된 한국이 동등하고 호혜적인 관계로 나아가고자 제안한 점을 언급하며 이를 “담대하고 포용적인 역사의식”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한일 양국은 국교 정상화 이후 오랫동안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공통의 가치를 기반으로 분업과 협력을 통한 경제성장을 함께 이룰 수 있었다. 앞으로도 양국이 함께 가야 할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남북문제에 대해선 ‘한반도 모델’이라는 새 비전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비록 통일에는 더 많은 시간이 걸릴지라도 남북이 공존하며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통해 동북아시아 전체의 번영에 기여하는 ‘한반도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제76주년 광복절인 15일 오전 서울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을 찾은 시민들이 독립운동가들의 흔적을 관람하며 애국심을 고취하고 있다. 2021.8.12/뉴스1 © News1
제76주년 광복절인 15일 오전 서울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을 찾은 시민들이 독립운동가들의 흔적을 관람하며 애국심을 고취하고 있다. 2021.8.12/뉴스1 © News1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이 언급한 ‘한반도 모델’이란 과거 동독과 서독의 통일 사례처럼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해 남북이 서로 배려하고 포용하며 남북만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나가자는 뜻을 담은 일종의 북측을 향한 제안이다.

북한에 대한 언급에 앞서 문 대통령은 “1990년 동독과 서독은 45년의 분단을 끝내고 통일을 이뤘다. 동독과 서독은 신의와 선의를 주고받으며 신뢰를 쌓았고, 보편주의, 다원주의, 공존공영을 추구하는 독일모델을 만들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에 북한도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대한민국이 코리아 디스카운트(가치에 비해 저평가 돼 있는 현상)를 떨쳐내고 섬나라에서 벗어나 대륙으로 연결될 때 누릴 수 있는 이익은 막대하다”며 한반도 평화를 제도화해 화해·협력을 이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