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의 잇단 비극…대통령 암살 이어 규모 7.2 강진 발생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8월 15일 11시 34분


코멘트
카리브해의 아이티에서 14일(현지 시간) 규모 7.2의 강진이 발생하면서 300명 이상이 사망했다. 2010년 대지진에 이어 11년 만에 또 다시 강도 높은 지진이 발생한데다 최근 대통령 암살 사건까지 발생한 터라 아이티의 충격과 혼란이 악화하고 있다.

AP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아이티 남동부에서는 이날 오전 8시반경 규모 7.2의 강진이 발생해 현재까지 304명이 사망하고 1800여 명이 부상했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에 따르면 진앙은 아이티 프티트루드니프에서 남동쪽으로 13.5㎞ 떨어진 곳으로, 수도 포르토프랭스에서는 서쪽으로 125㎞ 떨어진 지점이다. 진원의 깊이는 10㎞로 얕으며, 규모 4¤5의 여진이 십여 차례 이어지면서 한때 쓰나미 경보도 발령됐다. 이번 지진은 발생지점에서 320㎞ 떨어진 자메이카에서까지 감지됐다.

부상자와 실종자도 많아 시간이 지날수록 인명 피해는 더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앞서 2010년 대지진으로 최소 22만 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했던 때의 악몽을 기억하는 아이티 국민들에게 충격적인 상황이다. 지진이 발생하자 사람들이 공포에 질린 채 길거리로 뛰쳐나오면서 서부 예레미 등 최소 두 개 도시가 아수라장이 됐다.

장 마리 시몬(38)은 로이터통신에 “사람들이 건물 잔해에서 부상자와 죽은 사람들을 끄집어내고 있다”며 “시장에 갔다가 지진을 느끼고 집으로 급히 돌아오는 길에 도처에서 고통으로 울부짖는 소리를 들었다”고 전했다. 그는 “아직도 다리가 떨린다”며 “여진이 일어날 때마다 사람들이 비명을 지르면서 거리로 뛰어나왔다”고 했다. 목욕을 하고 있던 그의 부인과 2살짜리 딸은 알몸으로 뛰쳐나왔다고 했다.

서반구의 최빈국으로 국민의 60%가 빈곤층인 아이티는 연이은 참사에 속수무책이다. 지난달에는 조브넬 모이즈 아이티 대통령이 암살되면서 극심한 정치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2010년 규모 7.0의 지진에 이어 2016년 아이티를 강타한 허리케인 매슈의 피해도 아직 다 복구되지 못한 상태. 더구나 16일부터는 태풍 ‘그레이스’의 영향권 안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 추가 피해가 예상된다. 지진 현장에는 현재 의료진과 의료장비가 크게 부족한 상황이라고 외신들은 전하고 있다.

아리엘 앙리 아이티 총리는 한 달간의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그는 “이번 지진이 여러 지역에서 다수의 인명 손실과 물적 피해를 일으켰다”며 “희생자를 돕기 위해 모든 정부 자원을 총동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제적십사자를 비롯한 국제단체들의 지원과 구호활동도 시작됐다. 아이티에는 한국 기업 직원과 자영업자, 선교사 등 한인들도 150명가량 거주 중이다. 현재까지 한인 피해는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아이티 상황을 보고받은 뒤 미국의 즉각적인 대응을 승인했다. 그는 성명을 통해 이와 함께 서맨서 파워 국제개발처(USAID) 처장을 책임자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워싱턴=이정은 특파원 light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