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 태권도원을 관광 핵심거점으로 태권도의 세계화 이끌 것”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8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오응환 태권도진흥재단 이사장 인터뷰

19일 취임 100일을 맞는 오응환 태권도진흥재단 이사장이 전북 무주군에 있는 태권도원 내 접견실에서 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태권도진흥재단 제공
19일 취임 100일을 맞는 오응환 태권도진흥재단 이사장이 전북 무주군에 있는 태권도원 내 접견실에서 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태권도진흥재단 제공
“국기(國技)인 태권도 활성화와 세계화를 위해 열정을 불태우겠습니다.”

오응환 태권도진흥재단 이사장은 19일 취임 100일을 앞두고 11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태권도가 무예로서, 스포츠로서, 한류의 핵심 문화 콘텐츠로서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오 이사장은 “개혁과 혁신, 화합을 바탕으로 태권도진흥재단의 발전을 이끌고 태권도 성지인 전북 무주의 태권도원을 관광 핵심 거점으로 키우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오 이사장과의 일문일답.

―태권도진흥재단은 어떤 곳인가.

“‘태권도 진흥 및 태권도공원 조성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태권도 성지인 태권도원 운영을 비롯해 태권도 진흥을 위한 조사와 연구, 보급과 보존·홍보, 관련 산업 육성 지원 등의 업무를 맡고 있다. 태권도를 활용한 ‘태권 투어’ ‘태권 스테이’ 등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해외 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사업도 진행 중이다.”

―취임 100일을 앞두고 있다.

“태권도와 태권도원 활성화라는 진흥재단 이사장의 책무를 성실히 이행하기 위해 열심히 달려왔다. 원칙과 기준을 지키며 합리적이고 혁신적으로 업무를 추진하기 위해 노력했다. 조직 내 부서 간 원활한 협업을 이뤄내고 직원들의 직무 역량 강화에도 많은 공을 들였다.”

―역점 시책은….


“2005년 문을 연 재단의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 비전을 세우기 위해 취임 직후 조직개혁 태스크포스(TF)를 운영했다. ‘기(氣) 바로 세우기’ ‘미래비전 그리기’ 등 4개 부문 23개 과제를 발굴해 추진 중이다. TF는 재단 직원들이 자부심을 갖고 업무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과 조직을 만드는 계기가 됐다. 현재의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는 개혁과 변화를 꾀하겠다.”

―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방안은….

“취임 직후 송하진 전북도지사 등 단체장을 비롯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종교계 주요 인사들과 만나 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지지를 요청했다. 올해 5월 태권도원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를 계기로 전국 광역자치단체와 협력해 버스정류장과 대형 전광판 등에 태권도 관련 홍보 영상을 송출하는 등 홍보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세계한국인기독교총연합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선교사를 위한 힐링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로 했다. 내년에 열리는 107개국 지회장 워크숍을 태권도원에서 열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태권도 세계화를 위한 노력은….

“태권도는 210개국에서 1억여 명이 함께하는 무예이자 스포츠다. 더 많은 국가에서 태권도를 수련할 수 있도록 용품을 지원하거나 해외 지도자를 초청해 교육을 시키고 있다. 태권도 평화봉사단 해외 파견을 비롯해 해외 공관과 함께 태권도 보급 및 진흥을 위한 활성화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장애인태권도협회를 창립한 배경은….

“장애인의 복지 증진과 장애인 체육 발전을 위해 2009년 사재를 털어 대한장애인태권도협회를 만들었다. 창립 과정에 어려움이 많았지만 장애인 선수들이 좋은 성적을 내고 실업팀이 창단되는 등 훈련과 경기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지고 있어 보람을 느낀다. 앞으로도 장애인 태권도 발전을 위한 지원 및 협력 사업을 이끌어 내겠다.”

―향후 계획은….

“관련 단체와 협력을 강화하고 태권도인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일 것이다. 공공기관의 수장으로서 투명하고 적법한 절차에 따라 재단을 운영하고 태권도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필요하다면 궂은일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다. 태권도 발전과 태권도 성지인 태권도원의 활성화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

박영민 기자 minpress@donga.com
#오응환 태권도진흥재단 이사장#무주 태권도원#태권도 세계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