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례 해임론도 돌파…홍남기 ‘최장수’ 넘고 ‘1000일 부총리’ 눈앞

  • 뉴스1
  • 입력 2021년 8월 6일 06시 28분


코멘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2021.8.5/뉴스1 © News1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2021.8.5/뉴스1 © News1
문재인 정부의 사실상 마지막 개각에서도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유임되며 ‘재임 1000일’을 앞두게 됐다.

6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전날(5일) 청와대가 차기 금융위원장을 지명하고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내정되는 등 현 정부 마지막 경제팀 진용이 꾸려졌다. 이런 가운데 홍 부총리는 경제사령탑 자리를 유지했다.

지난 2018년 12월 11일 공식 취임한 홍 부총리는 이날로 재임 970일째로, 1000일까지는 한 달을 남겨두게 된다. 그는 지난 4월1일자로 재임 843일째를 맞이하며 역대 최장수 기재부 장관이 됐다.

그간 여당에선 수차례 홍 부총리 해임을 언급하고, 시민단체에선 부동산 정책 실패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경질을 주장하기도 했다.

지난달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당론으로 채택했던 더불어민주당은 홍 부총리가 ‘소득 하위 80% 지급’ 입장을 굽히지 않자 “당내에서 해임 건의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까지 나오는 상황”(김용민 민주당 의원)이라고 ‘해임 건의 카드’를 거론했다.

민주당은 지난해 3월에도 홍 부총리가 전 국민 재난지원금(1차) 지급에 반대하자 당시 이해찬 대표가 해임을 언급한 바 있다. 작년 10월엔 주식 양도소득세 과세대상인 ‘대주주 요건’ 확대안을 놓고 해임이 거론됐다. 올해 2월엔 1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관련 4차 재난지원금 보편·선별 병행지급에 홍 부총리가 반기를 들자 여당 일각에서 해임 건의가 나왔다.

홍 부총리는 숱한 당정갈등 속 작년 11월엔 양도소득세 대주주 요건과 관련해 당 의견이 채택되며 사표를 제출했으나 반려됐고, 이후 올 2월엔 자신의 거취까지 고민한다는 뜻에서 “지지지지(知止止止)의 심정으로 걸어가겠다”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홍 부총리가 부동산 대국민 담화를 발표한 다음날인 지난달 29일 성명에서 “25차례의 부동산대책 중 3년간 15회 대책을 주도한 홍 부총리에게 집값 불쏘시개 역할을 한 것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는 자세가 안 보인다”며 “홍 부총리 등 부동산정책 관료들을 교체하고 고장난 공급시스템부터 바로잡으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올 초 개각에 이어 이번에도 홍 부총리에 대한 신임을 거두지 않으면서 별다른 사정 변경이 없는 이상 현 정권 마무리까지 홍 부총리가 경제팀을 이끌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기재부 관계자는 “홍 부총리가 스스로 물러난다고 했던 이후로는 분위기 변화가 없어 이번 유임이 특별하게 받아들여지진 않는다”며 “특별한 변수가 있지 않은 이상은 시기, 신임도 등을 봤을 때 (정권말까지) 같이 가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현 정부 임기가 1년도 남지 않은 상황에 경제사령탑을 교체하며 인사청문회 등 리스크를 감수하기보단 안정적 국정운영을 이어가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는 “지금이 새로운 것을 추진할 상황은 아니고, 불가피하게 인선을 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경제정책 컨트롤타워는 일단 유지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며 “남은 기간 경제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 소상공인, 자영업자 문제에 좀더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어 “주로 정치권에서 경제원칙과 맞지 않는 정책을 이야기한 데 대해 홍 부총리가 다 방어하진 못했대도 목소리를 낸 부분을 긍정적으로 평가해야 하지 않을까 한다”고 덧붙였다.

(세종=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