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측 “경기도 예산이 현금인출기냐”…이재명 “정부-다른 광역시처럼 정책홍보”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8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이낙연측 “경기, 기본소득 홍보 34억”
경기북도론 놓고 끝장토론 제안도
이재명 “1인당 홍보비 끝에서 두번째”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왼쪽)가 3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에서 이홍정 NCCK 총무와 대화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NCCK의 오랜 소망 덕분에 남북 통신연락선이 재개됐고, 이런 기회를 무의미하게 넘기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왼쪽)가 3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에서 이홍정 NCCK 총무와 대화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NCCK의 오랜 소망 덕분에 남북 통신연락선이 재개됐고, 이런 기회를 무의미하게 넘기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이 기본소득 광고를 위해 경기도 예산을 동원했다고 주장하며 공세를 이어갔다. 이 지사가 공약이행률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에서 도정(道政)의 문제점을 부각시키겠다는 의도다. 이에 맞서 이 지사 측은 이 전 대표 캠프의 수석대변인이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며 당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하는 등 양 진영 간 감정싸움이 격화되는 모습이다.

이 전 대표 캠프 박래용 대변인은 3일 논평을 통해 “경기도가 기본소득 홍보에 쏟아부은 돈이 현재까지 광고 횟수 808회, 총 33억9400만 원”이라며 “대선 후보로 나선 지사의 일개 공약을 홍보하는 데 경기도가 그동안 쏟아부은 돈을 보면 벌어진 입을 다물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신기루 같은 기본소득 홍보에 앞으로 얼마나 더 도민의 혈세가 들어갈지 모른다”며 “경기도 예산은 이 지사의 현금자동인출기가 아니다. 그 돈, 채워 넣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 전 대표 측은 이 지사의 경기도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서도 “경기도 예산으로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고 성토한 바 있다.

이 전 대표 측은 경기북도 설치에 대한 ‘끝장 토론’을 제안하며 이 지사 텃밭인 경기도 표심을 겨냥한 승부수를 던지기도 했다. 이 전 대표 캠프 배재정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형식도, 참석 대상도 관계없다”며 “경기 북부 지역 주민을 위한 경기북도 설치를 끝장 토론을 통해 결정하자”고 했다. 배 대변인은 “이 지사가 계속 반대 입장을 펴는 가운데 정작 이 지사 캠프에 참여하는 의원들이 최근 발족한 국회 경기북도 설치추진단에 참여하고 있다”며 “이분들의 진심은 과연 무엇인지 궁금하기 짝이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지난달 말 자신의 페이스북에 “‘특별한 희생에 특별한 보상을!’이라는 구호로 경기 북부 시민에게 기대를 품게 했던 이 지사는 계속되는 경기 남부 위주의 행정으로 경기 북부 시민에게 신뢰감을 잃은 지 오래”라며 경기북도 설치 찬성 입장을 밝힌 바 있어 4일 열리는 TV 토론에서도 관련 공방이 오갈 것으로 예상된다.

홍보비 논란에 대해 이 지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경기도는 중앙정부, 다른 광역시도와 동일하게 정책 홍보를 한다”며 “경기도는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에서 1인당 홍보비가 끝에서 두 번째로 적다”고 반박했다.

또 이 지사 측은 이 전 대표 캠프 수석대변인인 오영훈 의원이 전날 ‘도민 혈세를 선거운동을 위한 주유비 등으로 쓴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허위 사실 유포로 당 선관위와 윤리감찰단에 신고했다. 이 지사 캠프는 “허위 사실을 공표해 공직선거법과 당 윤리 규범을 위반했다”며 오 의원의 대변인직 사퇴를 촉구했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더불어민주당#기본소득#경기도 예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