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형 “이재명, 도정권력을 자기 정치 이득에 남용”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8월 3일 11시 26분


코멘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지난달 26일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하기 전 서류 봉투를 들어보이고 있다. 과천=사진공동취재단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지난달 26일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하기 전 서류 봉투를 들어보이고 있다. 과천=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3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경기도 100% 재난지원금’ 지원 방안을 “매표 포퓰리즘”이라며 비판했다.

최 전 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이 지사를 향해 “경기도민이 위임한 권한을 자신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정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라며 “도정권력을 자신의 정치적 이득을 위해 남용하는 도정 권력의 사유화”라고 꼬집었다.

최 전 원장은 “저는 지원이 꼭 필요한 곳에 지원을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 국민 현금 살포’를 반대한다”며 “얼마 전 국회를 통과한 ‘상위 12%를 제외한 88%에게만 지급하는 재난지원금’도 흔쾌히 동의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이어 “다만 공당의 일원이 된 이상 국회와 정부가 합의한 사항에 대해서는 가급적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해 반대하지 않았다”며 “그런데 이재명 지사의 경기도 ‘100% 재난지원금’ 방침은 국회와 정부 간의 합의를 무시하는 것이라는 측면에서도 그렇고 지역 간 형평성이라는 측면에서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또 “이재명 지사는 장차 전 국민의 대표자가 되어 국정을 책임지겠다고 나서신 분 아닌가. 그렇다면 지역 간 형평성을 우선 고려해야 한다”며 “대통령이 되고자 하시는 분이라면 당연히 국회를 통과한 법의 취지를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경기 100% 지급”에 與주자들도 반발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5일 광주시 서구 민주당광주시당 대회의실에서 지역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5일 광주시 서구 민주당광주시당 대회의실에서 지역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앞서 이 지사는 1일 충남 예산 윤봉길기념관을 방문한 뒤 “경기도내 시군에서 정부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배제된 나머지 12% 경기도민에게 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해 왔다”고 발언했다.

경기도 100% 재난지원금 지급에 논란이 일자 2일 대전·충남 지역 기자간담회에서 “중앙정부 정책과 지방정부 정책은 다른 게 정상”이라며 “전 국민에게 (지원금) 지급해야 한다는 건 제 신념”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 지사의 발언에 여권에서는 즉각 반발이 제기됐다. 이낙연 전 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88% 지급을) 국회가 여야 합의로 결정한 건 그 나름의 이유가 있지 않겠느냐”며 “국회의 결정을 따르려는 다른 지자체와의 형평성은 어떻게 할 것인지 고려하면서 결정해야 한다”고 했다.

정세균 전 총리 역시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국회와 정부와 청와대가 합의했는데 그것도 존중하지 않고 그냥 일방통행하겠다고 하면 국정이 어디로 가겠나”라며 “이재명 지사가 국정경험이 없어서 이런 결정을 하고 있지 않은가 싶다”고 성토했다.

김두관 의원도 페이스북에 “후보 6명 중 유일한 현직 도지사가 집행권을 무기로 돈을 풀겠다는 게 공정 경선에 해당할 수 있나”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소속인 조광한 남양주시장도 페이스북에 “당정, 야당까지 동의한 것에 이렇게 (이 지사가) 독자적으로 움직이면서 이의를 제기하면 이것이 국정 방해 아니냐”고 반발했다. 수원, 용인, 성남, 화성, 남양주 등 경기도 7개 단체장들도 재정 부담 등을 이유로 반대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