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단계에도 등교수업?…“학교 가장 안전” vs “혼란 키울 것”

  • 뉴스1
  • 입력 2021년 8월 2일 14시 46분


코멘트
서울 한 초등학교에서 학부모들이 자녀를 배웅하고 있다.  2021.7.12/뉴스1 © News1
서울 한 초등학교에서 학부모들이 자녀를 배웅하고 있다. 2021.7.12/뉴스1 © News1
2학기 개학을 앞두고 감염병 확산세가 꺾이지 않으면서 정부의 방역 대책이 현재 수준을 유지하거나 더 강화될 가능성이 점쳐지는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상황에서도 등교수업을 실시할 필요성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교육부의 기존 지침에 따르면 4단계 때는 모든 학교가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하게 돼 있는데 학습 격차 심화 등 문제에 대응하려면 등교수업을 최대한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2일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개최된 2학기 학사운영 방안 관련 감염병 전문가 자문회의에서 거리두기 단계와 연동된 등교수업 시행 계획을 일부 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날 회의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김홍빈 서울대 감염내과 교수, 최은화 서울대 소아청소년과 교수, 이재갑 한림대 감염내과 교수, 이혁민 연세대 진단검사의학교실 교수 등 감염병 전문가가 참여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된 출입기자단 백브리핑에서 “학교가 가장 먼저 문을 열고 가장 늦게 닫아야 하는데 학교는 문을 닫은 상황에서 다른 시설은 문을 여는 게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학교는 가급적 어떤 경우라도 확대해서 열었으면 좋겠다는 취지의 말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자문회의에 참석한 최은화 서울대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감염병 확산이 되고 있는 상황은 맞지만 등교수업이 계속 제한되면서 파생된 문제들이 심각하지 않느냐”며 “(4단계 상황에서도) 전면 등교는 아니더라도 부분적으로 등교수업이 유지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이어 “거리두기 4단계 때 학교에 못 나가게 돼 있는데 1년 반 넘게 등교수업을 제대로 못하면서 생긴 피해는 어떤 방법으로도 보상할 수 없다”며 “4단계 상황에서도 아이들의 경우 학교에 있을 때 더 안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교육부의 거리두기 단계별 학교 밀집도 기준에 따르면 4단계 때는 모든 학교가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된다. 3단계 때는 등교·원격수업을 병행하고, 1~2단계 때는 전면 등교 시행이 가능하다.

교육부는 2학기부터는 전면 등교를 추진하겠다고 밝혀 왔지만 지난달부터 ‘4차 대유행’ 여파로 확진자가 급격히 늘면서 학사 운영 방안을 두고 고심하는 상황이다.

오는 8일까지 수도권은 4단계, 비수도권은 3단계 조치가 적용될 예정인데 9일 이후에도 거리두기가 완화되지 않을 가능성이 커지면서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219명 발생했다. 국내 일일 확진자는 이에 따라 27일 연속으로 1000명대를 기록했다.

방역당국은 오는 6일까지 확산 상황을 살펴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거리두기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만약 수도권 거리두기가 4단계를 유지할 경우 개학 시기가 초등학교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빠른 중·고등학교 일부는 지난해 1학기 이후 3학기 만에 비대면으로 학사를 시작해야 하는 상황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4단계 때는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한다는 기존 계획에서 달라진 것은 없다”면서도 “여러 가지 우려를 감안해서 계속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4단계 때도 등교수업을 할 수 있다는) 여지를 다 닫아 놓은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최고 수준의 방역 조치가 시행되는 상황에서 등교수업을 실시하는 방안을 두고 교원단체 사이에서는 엇갈린 의견이 나오고 있다.

신현욱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정책본부장은 “학생 확진자도 매주 500명 이상 나오는 상황에서 등교수업을 강행하면 학교 현장의 혼란을 키울 것”이라며 “지금 상황에서는 확산 추이를 살펴 애초 현장에 안내된 기준대로 학사를 운영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했다.

반면 정소영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대변인은 “확산세가 쉽게 잡히지 않는 상황이라고 한다면 다른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학생들의 배움을 담보할 방안이 필요하다. 등교수업을 최대한 보장하는 추가 방안이 나와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교총과 전교조를 비롯한 교원단체들은 오는 3일 교육부와 2학기 학사 운영과 관련해 논의하는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정 대변인은 “이 자리에서 (거리두기 단계별 등교수업 방안 관련) 논의가 중점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