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가짜뉴스에 입 열었다 “갈라치기-남탓은 방역 도움 안돼”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7월 15일 09시 43분


코멘트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공동취재단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공동취재단
오세훈 서울시장이 15일 서울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방역 대응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오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코로나19 서울시 방역대응과 관련한 가짜뉴스, 팩트를 알려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오 시장은 “대한민국의 백신 확보가 늦어지면서 온 국민이 고통받고 있다. 누군가의 탓으로 돌리고 싶은 마음이 들 수도 있다”며 “정부에 비판이 몰리자 가짜뉴스가 횡행하는 것은 그 일환으로 이해한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방역의 최일선에 있는 의료진과 정부 관계자들, 쉼없이 일하고 있는 일선 공무원들과 관계자들은 가짜뉴스에 힘이 빠지고 사기가 떨어질 수 있다”며 “서로를 갈라치기 하고, 남탓만 하는 것은 방역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저라도 국민들의 오해를 풀고 싶다”고 덧붙였다.

오 시장은 먼저 ‘서울형 상생방역이 4차 유행의 진원지’라는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오 시장은 “서울시는 중대본과 협의·합의되지 않은 방역 완화 조치를 진행하지 않았다. 업종별 맞춤형 방역을 제안했지만, 중대본과 협의 후 실내체육시설에 한해 제한적으로 시행했다”며 “그마저도 두 개 자치구에서 신청자에 한해 영업시간 연장 시범사업에 그쳤을 뿐이며 시범사업을 한 영업장에서는 코로나 감염이 확산된 사례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질병관리청장께서도 ‘상생방역만으로 원인을 해석하긴 어렵다’고 했다”며 “저는 취임 직후 중대본과의 협의·합의를 전제로 방역에 임할 것을 시민건강국에 지시한 바 있다. 질병관리청장님의 말씀은 그동안 보인 서울시의 완벽한 협조에 대한 긍정적 평가”라고 강조했다.

‘서울시가 역학조사TF팀 해체를 지시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역학조사관들의 수는 언제나 유동적이다. 지난 2월, 퇴직과 현장 복귀 등으로 조사관 수가 변동된 것을 두고 과장된 프레임이 난무하고 있다”며 “게다가 서울시에는 ‘역학조사 TF’가 존재한 적이 없다. 명백한 가짜뉴스”라고 지적했다.

‘자가검사키트 구매 의혹’과 관련해 시민감사를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지방계약법에 따라 자가검사키트는 합법적 구매 절차를 거쳤다. 항간에서 이야기하는 시민감사 결정은 확정된 사안이 아니다”면서도 “다만 자체적 조사를 통해 긴급 대응 과정에서 작년부터 일부 사업은 사후 의결한 경우가 있었음을 확인했다. 앞으로는 아무리 긴급한 상황이라 하더라도 철저하게 절차와 원칙을 지킬 것”이라고 했다.

‘병원종사자 검사지원을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중단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지난 2월 대한병원협회, 서울시병원회에서 ‘종합병원 종사자의 선제검사 중지’를 요청해왔다. 의료진 대부분은 백신을 접종한데다 치료 과정에서의 불편함이 너무나 컸기 때문”이라며 “의료진, 전문가 및 시민들과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도출된 결론을 토대로 병원종사자 선제검사를 하지 않을 수 있도록 명령을 철회했다”고 부연했다.

‘코로나19 중증 환자 병동 운영 지원금 감소가 서울시 탓’이라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지원금은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의 기준을 토대로 책정된다. 치료의료기관이 심사평가원에 직접 청구하는 시스템으로서, 지원금 역시 심사평가원에서 지급된다”며 “서울시의 별도 지원은 애당초 없었다”고 일축했다.

오 시장은 “안 그래도 힘든 시기에 우리 모두의 사기를 꺾는 가짜뉴스 유포자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대응하려고 한다. 악의적인 일부 내용에 대해서는 법적, 행정적 절차에 착수했다”며 “우리 모두는 이 상황이 하루속히 종식되기를 바란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온 힘을 다해 코로나19의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중대본과 함께 방역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