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표 부실검증에 與 ‘부글’…사실상 靑인사수석 ‘경질’ 요구

  • 뉴시스
  • 입력 2021년 6월 28일 11시 11분


코멘트

부동산 민심 수습 중 청와대發 악재에 당내 불만 비등
송영길 "국민 눈높이 맞지 않는 검증, 靑이 돌이켜봐야"
김외숙에 돌아선 지도부…백혜련 "인사수석이 총책임"

문재인 대통령이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김기표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을 경질한 가운데 28일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청와대의 인사검증 시스템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사실상 김외숙 청와대 인사수석의 경질 요구까지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4·7 재보궐선거 참패의 최대 요인으로 꼽히는 부동산 민심 수습을 위해 안간힘을 써오던 와중에 청와대(發) 부동산 악재가 터지면서 당장 대권 레이스에 먹구름이 드리울 수 있다고 우려하는 분위기다.

특히 이번 사태를 계기로 청와대의 부실검증 논란이 다시 도마에 오르면서 당 지도부는 김외숙 청와대 인사수석의 경질을 공개적으로 요구하고 나섰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대구 삼성창조캠퍼스에서 대구시와 예산정책협의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김 비서관 경질에 대해 “만시지탄이지만 신속히 잘 처리했다”고 평가하면서 “문제는 왜 이런 사안이 잘 검증되지 않고 임명됐는가에 대해 청와대 인사시스템 돌이켜봐야 한다”고 김 수석 책임론을 제기했다.

송 대표는 “서민이나 집 없는 사람은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제한 때문에 집을 사고 싶어도 금융권 대출이 안 돼서 쩔쩔매고 있는데 54억원을 대출해서 60억원대의 땅을 사는 사람을 반부패비서관에 임명한 것은 너무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것 아닌가”라며 “이런 검증에 대해 청와대가 돌이켜봐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백혜련 최고위원도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청와대 부실검증 지적에 “변명하기는 좀 어려울 것 같다. 어쨌든 간에 검증을 할 수 있었던 부분이 있다고 보인다”고 공감을 표했다.

백 최고위원은 “김 비서관이 임명되기 직전에 부동산에 대한 조사가 이뤄졌던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조금 시기가 조금 애매했던 부분은 있지만 반부패비서관이란 위치가 사정기관으로서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더욱 더 엄격하게 해야 될 필요가 있었지 않나 싶다”며 청와대 검증시스템을 에둘러 비판했다.

그러면서 “어쨌든 인사검증의 문제가 인사수석 소관이기 때문에 인사수석이 그것에 대한 총책임은 질 필요는 있어 보인다”며 김 수석 책임론을 거론했다.

김 수석의 거취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지도부 차원에서 그의 책임론을 공개적으로 거론하면서 문 대통령에게 사실상 경질을 요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당초 문 대통령이 김 비서관을 신속 경질한 데도 민주당 지도부의 요구가 주효했던 것로 알려졌다.

민주당 지도부는 지난 25일 재산공개를 통해 김 비서관이 약 54억원의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으다)’ 대출로 90억원대의 부동산 자산을 소유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되자 거취 정리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이루고 지난 주말 청와대에 이같은 의견을 전달했다고 한다.

앞서 송 대표는 지난 27일 연합뉴스TV 인터뷰에서 김 비서관 경질에 대해 “전날(26일) 김영호 비서실장을 통해 민심의 우려를 전달했는데 잘 처리했다고 생각한다”며 “청와대 비서관, 그것도 반부패비서관이 청년에게는 집값이 오른다고 LTV를 제한하면서 (자신은) 50억을 빌려서 부동산에 투자한 것은 법률적인 하자가 없다 하더라도 적절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투기 의혹이 터지자 올해 3월 공공기관·공무원 등에 대한 대규모 투기 수사로 악재털기를 시도한 바 있다.

그런데 김 비서관이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에 임명된 시기가 바로 지난 3월 말이었다. 청와대가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을 선포하고도 정작 자기 사람들에 대한 부동산 관련 검증에는 구멍이 뚫린 것이어서 민주당도 이번 부실검증 논란에 부글부글 끓는 모습이다.

무엇보다 민주당이 부동산 민심 수습을 위해 국민권익위원회 전수조사에서 투기 의혹이 제기된 소속 의원 12명 전원에 대한 탈당 권고 및 출당 조치를 취한 가운데 청와대는 부실검증으로 민심에 다시 기름을 끼얹은 형국이어서 당내에서도 더는 두고 보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많다.

이동학 최고위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공직자의 부정부패를 감시하는 자리에, 더구나 LH 사건에 국민들이 공분하고 있던 기간에 검증이 이뤄졌기에 부실검증의 비판은 수긍할 수밖에 없다”며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고 썼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