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비이재명계 60명 “대선경선 연기 논의” 갈등 고조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6월 17일 20시 39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비(非) ‘이재명계’ 의원 60여 명이 “대선 경선 일정을 논의하는 의원총회 개최를 요구한다”는 공동 서명에 나선 것으로 17일 확인됐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재적의원의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으면 의원총회를 소집하도록 돼 있다. 송영길 대표가 경선 일정을 현행대로 하려고 하자 다른 후보 캠프에서 ‘막판 뒤집기’에 나선 것.

송 대표는 이날 SBS 인터뷰에서 “내일 최고위원회에서 최종 회의를 통해 (경선 연기 여부를) 결정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당헌당규를 지키는 것이 중요한지 묻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하며 경선일정을 현행대로 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현행 당헌당규는 대선 6개월 전까지 후보를 확정하도록 돼 있다.

앞서 송 대표는 경선 연기와 관련해 “대선기획단이 출범하면 구체적으로 정리하겠다”고 했지만, 당 지도부 차원에서 최고위원회의에 최종 결론을 내리겠다고 못을 박은 것이다.

이에 여권 대선 후보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과 경선 연기를 반대해 온 박용진 의원 등을 제외한 대부분 캠프의 의원들이 사실상 마지막 카드를 꺼내든 것으로 풀이된다. 공동 서명에는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김두관 이광재 의원 등을 돕는 의원들이 두루 이름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한 의원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경선을 무조건 미루자는 취지가 아니라 당의 중요한 결정을 소속 의원들과 함께 논의하자는 취지에서 공동서명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18일 오전 열릴 최고위원회의에서도 격론이 오갈 전망이다. 여권 관계자는 “전혜숙, 김영배, 강병원 최고위원 등 ‘경선 연기파’가 세게 목소리를 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 최고위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노무현 대통령이 당원과 국민에게 약속 받았으니 후보단일화 없이 그냥 대선을 치르면 된다고 주장하셨다면 2002년 결과가 어땠을까”라며 “대선 경선 시기를 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대선 주자들은 경선 연기론을 둘러싸고 이전투구를 벌이고 있다. 이 지사는 ‘원칙’을 강조하며 경선연기 반대 입장임을 거듭 밝히고 있다. 최근에는 “가짜 약을 팔던 시대는 지났다”며 이 지사가 불쾌감을 표하자, 이 전 대표 캠프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윤영찬 의원이 “의원들의 건강한 토론 자체조차 봉쇄하겠다는 폐쇄적 인식에 심각한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 ‘약’을 팔아보겠다”고 밝히면서 갈등이 표출되기도 했다. 민주당 초선 의원 모임인 ‘더민초’는 15일 전체회의에서 경선 연기에 대해 팽팽한 찬반 토론을 벌였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몇 개월째 경선연기를 두고 내부 싸움만 계속되면서 여권 내 대다수 후보들이 지지율 답보 상태에 빠졌다”며 “더 이상 맥 빠지는 일이 없도록 어떤 식으로든 빨리 결론을 지어야 한다”고 토로했다.

허동준기자 hung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