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에도 고검장 승진시킨 與…정권 수사가 이성윤 힘 키웠나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6월 7일 11시 53분


코멘트
뉴스1
여권이 많은 비판과 정치적 부담에 불구하고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서울고검장으로 승진시킨 데는 나름의 불가피한 내부적인 이유가 있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형사 피고인을 고검장으로 승진시키는 인사가 말이 안 된다는 것을 여권이 몰라서가 아니라 그럴 수밖에 없는 속사정이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 지검장이 지난달 12일 수원지검 수사팀(팀장 이정섭 부장검사)에 의해 기소되고 자진 사퇴 여론이 고조될 때 스스로 물러났더라면 정권 입장에서는 큰 고민거리 하나가 해결되는 셈이었다. 곧 있을 검찰 인사에서 현 정부에 여러 가지로 기여한 공이 있는 이 지검장을 어디로 보내야 하는지를 놓고 머리를 싸매지 않아도 됐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 지검장은 사퇴는커녕 자신의 결백함을 적극적으로 주장하면서 ‘버티기’에 들어갔고, 결국 검찰 인사는 이 지검장을 최대한 배려한 것으로 평가되는 서울고검장 승진으로 귀결됐다. 범죄 혐의로 기소된 통상의 공무원이나 검사의 경우라면 상상도 할 수 없는 인사 혜택을 이 지검장은 누리게 된 것이다. 각계의 비판이 쇄도하고 있지만 당사자인 이 지검장이나 인사를 낸 청와대 모두 별 일 아니라는 듯 덤덤한 분위기다.

이를 두고 법조계에서는 이 지검장이 이번 인사 과정에서 청와대와 여권 핵심을 상대로 상당한 주도권을 행사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지검장이 김학의 전 차관 사건에 연루돼 기소된 것은 인사를 앞둔 자신에게 엄청난 약점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오히려 이광철 대통령민정비서관, 조국 전 민정수석 등 정권 핵심 관계자들이 이 사건에 함께 연루된 것이 이 지검장의 ‘인사 협상력’을 높인 요인이 됐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2019년 안양지청의 불법 출국금지 사건 수사를 방해한 혐의와 관련이 있는 인사는 당시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이었던 이 지검장, 이 비서관, 조 전 수석 등이다.

이 지검장은 당시 안양지청 수사를 중단하도록 외압을 행사한 혐의로 기소됐다. 이는 이 지검장이 그해 3월에 있었던 김 전 차관 불법 출국금지와 6월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관여한 정황이 공개된 수사 무마 과정을 모두 소상히 알고 있을 가능성을 키우는 대목이다. 거기에다 이 지검장은 지난해 1월 이후 현재까지 ‘검찰 2인자’라 일컬어지는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재직하면서 여권 핵심 인사들과 정치권이 연루된 민감한 사건 처리에 관여했다. 어느 사건이건 정권 내부의 비밀이 이 지검장을 거쳐 갔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 사건 처리와 관련된 정권 내부의 비밀을 많이 접했다는 것은 역으로 정권의 ‘약한 고리’를 많이 알게 됐다는 것이기도 하다. 이 지검장과 여권 양측이 승승장구하는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서로의 비밀이 유지될 수 있다. 하지만 이 지검장이 기소될 처지에 놓이고 인사에서 좌천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과 같이 한쪽이 피해를 입게 되는 갈등적 상황이 생기면 그간 서로가 협업했던 그 모든 과정이 부메랑이 될 수 있다. 이를 모를 리 없는 여권이 김학의 사건으로 어려움에 처한 이 지검장을 버릴 수 없는 이유인 것이다.
서울고등검찰청장으로 승진한 이성윤 서울중앙지방검찰청장이 4일 중앙지검에서 퇴근하고 있다. 2021.06.04. 뉴시스
서울고등검찰청장으로 승진한 이성윤 서울중앙지방검찰청장이 4일 중앙지검에서 퇴근하고 있다. 2021.06.04. 뉴시스

처음에는 여권이 모종의 경로로 이 지검장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이 지검장은 여권의 의중을 이행하는 관계였을 수 있다. 하지만 정권 관련 사건 처리가 늘어갈수록 이 지검장에게도 힘이 쏠리면서 급기야 이 지검장이 ‘토사구팽’ 당할 수 있었던 최근 위기 국면에서 이 지검장의 보호막이 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이 지검장의 서울고검장 승진은 ▲친정부 검사 중용 ▲윤석열 라인 완전 배제 ▲그를 통한 정권 수사 철벽 방어라는 이번 인사 기조에도 부합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정권에 기여한 검사는 끝까지 챙긴다는 메시지를 전체 검사들에게 던짐으로써 임기 말 검찰을 정권의 우군으로 두기 위한 검찰개혁을 가속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태훈 기자 jeff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