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 신호탄 올린 송영길…실질적 개혁 작업은 과제

  • 뉴스1
  • 입력 2021년 5월 30일 07시 23분


코멘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서울 영등포구 무중력지대 영등포에서 열린 국민소통·민심경청 프로젝트 ‘서울·부산 청년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5.25/뉴스1 © News1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서울 영등포구 무중력지대 영등포에서 열린 국민소통·민심경청 프로젝트 ‘서울·부산 청년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5.25/뉴스1 © News1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취임 한 달을 앞두고 있다. 그간 당의 ‘변화’를 강조하며 당내는 물론 민심의 목소리를 듣는 데 주력, ‘외곬’ 이미지를 벗었다는 긍정적 평가가 나오지만 수렴한 의견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쇄신을 이뤄낼 수 있을지는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다.

30일 민주당에 따르면 송 대표는 내달 2일 취임 한 달을 맞아 기자 간담회를 연다.

당내 비주류로 분류되던 송 대표는 4·7 재보궐 선거 패배 후 열린 전당대회에서 승리하며 당권을 잡았다. 당원은 물론 국민의 표심이 “당명만 빼고 다 바꾸겠다”는 송 대표에게로 쏠렸다.

송 대표는 취임하자마자 재보선 패인으로 지목된 부동산 정책 수정에 착수하며 변화의 시그널을 보냈다. 봉하마을과 5·18 민주묘지 참배 일정을 뒤로 미루고 당 정책위원회로부터 부동산 정책 현안을 보고받기도 했다.

송 대표 체제에서 민주당은 개편된 부동산 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부동산 정책 개선안을 마련했다. 공시지가 인상에 따른 세 부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가구 1주택자 재산세를 완화하고 실수요자에 한해 주택담보대출비율(LTV)도 최대 70%까지 완화했다.

이외에도 송 대표는 백신·치료제 특별위원회와 반도체 특별위원회를 출범시키며 민생과 산업 대책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당내 강경파가 주장하는 검찰·언론개혁에 대해서는 “민생이 우선”이라며 속도조절을 시사했다.

소통에도 공을 들였다. 각종 현안에 대한 여론을 살피고 당내 의견 수렴도 적극적이었다는 게 주변 인사들의 평가다.

실제로 송 대표는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각종 의혹이 제기된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박준영 해양수산·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여부를 놓고 당내 의견 수렴을 진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박준영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이끌어내면서 인사청문 국면 연착륙에 힘을 썼다.

재보선에서 민심 이반이 드러난 20·30 세대와의 간담회를 여는 한편, 당 차원의 국민소통·민심경청 프로젝트를 시작해 전국 각 지역의 민심도 청취하고 있다.

다만 송 대표가 174석 거여(巨與)의 분열을 막으면서 실질적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지는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다.

부동산 정책 개선을 놓고는 민주당 내에서는 여전히 교통정리가 되지 않고 있다. 당 부동산 특위가 종합부동산세를 공시가격 기준 상위 2%에만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나섰지만 ‘부자 감세’라는 비판이 줄지 않고 있다.

재보선 패인 중 하나로 지목된 조국(전 법무부 장관) 사태에 대한 당내 이견도 송 대표가 해결해야 할 과제 중 하나다.

당 고위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송 대표 체제에서 변화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당내 긍정적인 이야기는 있다”면서도 “대표가 지금까지 신중하게 경청하는 시간을 가졌다면 이후의 개혁 작업이 얼마만큼 강도 높고, 속도감 있게 가느냐가 관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우리가 잘못한 과거는 반성하고, 원위치시키고 그간 추진해온 개혁 중 미진한 부분은 과감하게 개혁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송 대표는 내달 2일 기자간담회에서 민심경청 프로젝트를 통해 수렴된 국민 여론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한편, 당 쇄신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