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온라인 개최

  • 동아경제
  • 입력 2021년 5월 12일 13시 52분


코멘트
13~14일 이틀간 ‘대전환의 시대, 미래의 바다’ 주제로 진행

국내 해양과학기술 분야 전문가 2,000여 명이 참여해 총 81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2021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가 오는 13일부터 14일까지 양일간 ‘대전환의 시대, 미래의 바다’라는 주제로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해양수산부가 후원하고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가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지난 2005년 처음 개최된 이래 올해로 17회를 맞이했으며, 그동안 이 대회를 통해 총 1만2000여 편이 넘는 해양과학기술 논문이 발표됐다.

올해 행사는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김부근 회장(부산대학교) 외 6개 학회 회장을 비롯해 국내 해양과학기술 분야 전문가 2,000여명이 온라인으로 행사에 참여해 친환경 해양에너지 및 스마트선박 보급, 해양 환경문제 및 해결방안 등의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또 이번 행사가 참가자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 전면 비대면으로 개최되기 때문에 다른 학술단체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버추얼 컨벤션 센터(Virtual Convention Center)를 도입해 참가자가 쉽고 편리하게 가상공간(Virtual Space)에서 전시회와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13일 열리는 공동심포지엄에서는 장영태 한국해양수산개발원장의 '제3차 해양수산발전 기본계획'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김현수 대한조선학회장, 국승기 한국항해항만학회장, 강범구 한국해안·해양공학회장, 조철희 한국해양공학회장, 김부근 한국해양학회장, 김현주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장 등 산·학·연 전문가들의 토론이 이어진다.

또 행사 기간동안 ⧍해양에너지 및 그린수소 ⧍해양안전과 구난 ⧍해양쓰레기 저감 &수거 기술 ⧍해양의 자연재해 ⧍친환경 스마트선박 ⧍자율운항선박 ⧍해양연구와 인공지능/해양수산 빅데이터 활용 등의 공동워크숍과 6개 학회별 논문 발표회, 해양과학기술 분야 업체들의 전시회 및 채용상담회, 미래해양과학기술인상 우수논문 발표회 등이 가상공간(Virtual Convention Center)에서 열린다.

이와 함께 해양과학기술분야의 지속적 발전과 미래 연구인재 육성을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는 ‘미래해양과학기술인상’ 시상식은 해양과학부문과 해양기술부문의 우수학술논문에 대한 공모를 통해 접수된 74편의 후보를 대상으로, 서면심사 등을 거쳐 최종 수상자 16명을 선정했으며, 오는 13일 공동학술대회 개회식에서 시상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김부근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장은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전환의 시대에 해양과학기술의 대전환이 사람과 바다가 상생할 수 있는 새로운 소통의 장을 국내 해양과학기술인들에게 열어드릴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는 지난 1999년 우리나라 해양과학기술의 발전과 해양과학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인식을 높이고자 해양과학기술단체들이 연합해 결성됐으며, 국내 6개의 해양 관련 학회와 8600여명의 회원이 참여하고 있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