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임혜숙·노형욱·박준영 거취, 당내 의견 듣고 靑에 전달”

  • 뉴시스
  • 입력 2021년 5월 10일 15시 03분


코멘트

의총서 의견 수렴 "결격사유 아니지만 민심 경청"
윤호중 "의원들 의견 수렴 중…당에서 결정할 일"
與 내부 "세명 다 끌고가긴 부담스럽단 의견 있어"
인사청문보고서 오늘 시한…넘길 시 재송부 절차
野 '연계'에도 김부겸 인준 강행 기류 "부젹격 없어"

더불어민주당은 10일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노형욱 국토교통부·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거취와 관련, 당내 의견을 수렴해 청와대에 전달하기로 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사전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의원총회가 있는데 의견들을 다 들어보고 송영길 대표가 이후 당 지도부와의 회의를 거쳐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할 것”이라고 전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인사청문회를 주관한 상임위원들은 장관 후보 3인이 (장관직을) 수행하는 결격사유는 아니라는 게 중론”이라면서도 “우리 당 지도부는 4·7 재보궐선거 이후 민심을 경청하고 이를 반영하고자 하는 게 있다”고 했다.

이는 일부 후보자에 대해선 낙마 의견을 열어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앞서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세 장관 거취와 관련, “국민여론도 잘 살피고 의원들의 의견을 잘 수렴하고 있다”며 “오늘 또 의원총회도 있고 하니까 그런 것을 다 종합해서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전날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당청간 논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그렇지 않았다”며 “당에서 결정할 일이다. 국회에서 청문보고서 채택의 문제이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그는 “오늘이 시한인데 우리가 일방적으로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그 3개 부처장관에 대해서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야당하고 협의를 계속하면서 협의 결과도 보고 받고, 어떻게 할 건지 당의 방침도 결정하겠다”고 전했다.

윤 원내대표는 세 후보자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진행자의 거듭된 질문에도 “당내 의견수렴을 앞두고 있는데 원내대표가 먼저 이야기 드리면 지침을 드리는 것 같아서 말씀을 삼가겠다”면서 극도로 신중을 기하는 모습도 보였다.

민주당은 오후 3시부터 의원총회를 열고 당내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입장인 가운데, 의원들도 강온 양론이 엇갈리는 양상이다.

재선 강훈식 의원은 KBS라디오에 출연해 사견을 전제로 “세 명 다 가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 일부 낙마를 시사했다. 그는 임혜숙 후보자에 대해선 “우리가 여성 장관 찾기가 많이 어렵다. 그런 부분에서 좀 지켰으면 좋겠다는 마음”이라고 평했고, 노형욱 후보자에 대해서도 “국토부가 중요한데 업무 공백이 크다”면서 임명 필요성을 강조했다.

다만 배우자의 고가 도자기 밀수 및 불법 판매 의혹이 제기된 박 후보자에 대해선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은 부분에 대해 질타를 받고 있는 것 아니겠나”라고 여운을 남겼다.

3선 김경협 의원도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청문회 과정에서 그동안 쭉 제기됐던 의혹들 중에서 상당 정도는 해명이 됐다고 보고 있다”며 “남아 있는 것 중에서 조금 실질적으로 ‘이 정도를 가지고 장관직을 수행하는 데, 공직을 수행하는 데 문제가 없겠는가’라는 정도를 판단하는 게 남아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과거에 이명박, 박근혜 정부 때 같으면 지금 나와 있는 이런 하자들은 임명하는 데 전혀 문제가 안 된다. 이보다 훨씬 더 심한 사람들도 다 임명됐으니까”라면서도 “문제는 국민의 눈높이가 점점 더 공직자에 대해서 엄격하게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고, 이를 토대로 해서 (판단)해야 될 시기”라고 밝혔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인사청문위원들은 후보들에게 억울한 측면이 많다는 입장이 많다”며 “청문위원이 아닌 의원들은 세 후보자를 모두 끌고 가는 건 부담스럽다는 의견도 있긴 있다”고 전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4주년 특별 기자회견에서 세 후보자 거취와 관련, “국회 논의까지 지켜보고 종합해서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도 “야당에서 반대한다고 해서 검증 실패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청와대의 검증이 완결적인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나아가 “우리 인사청문회는 능력 부분은 그냥 제쳐두고 오로지 흠결만 놓고 따지는 그런 청문회가 되고 있다”고도 했다. 또 “이번 후보자들도 각각 청와대가 그분들을 발탁하게 된 이유, 그분들에게 기대하는 능력이 있다”면서 세 후보자의 발탁 배경을 상세히 소개하기도 했다.

이는 표면적으로는 민주당내 의견 수렴 절차를 존중하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사실상 일부 후보 낙마의 가능성에는 난색을 표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국회 인사청문회법상 청문요청안이 국회에 송부된 후 20일 이내 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될 경우, 10일 이내에 대통령의 재송부 요청 절차를 거치면 국회 동의 없이 임명이 가능하다.

한편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선 임명 강행 움직임이 힘을 받는 분위기다.

더욱이 야당이 세 후보자 낙마와 김 후보자 인준 절차를 연계하면서 향후 정국 주도권을 고려해 총리 인준은 강경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이 높아지고 있다.

윤 원내대표는 “아직 야당이 총리 후보자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표현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다리고 있다”며 “우리는 총리 후보자의 경우에 공직을 담당하기에 부적격한 사유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김경협 의원은 “공직 후보자를 마치 무슨 엿장수 엿 바꿔 먹듯이 이거와 저거와 연계시켜서 바꿔 먹고 이러면 안 된다”며 “각각의 공직 후보 수행 능력이 있는지 없는지를 검증해서 판단할 문제이지 이걸 어떻게 인사를 갖다가 연계해서 ‘누구 안 해주면 누구도 안 해 주겠다’ 이런 식이 어디 있느냐”면서 불쾌감을 드러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