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면역·脫마스크’ 멀어지나…“접종여부 따른 개인별 거리두기案 미리 짜야”

  • 뉴시스
  • 입력 2021년 5월 4일 05시 19분


코멘트

전파력·백신효능 등 고려, 집단면역 불확실
"집단면역 도달 전, 개인 안전 수준 정해야"
미국 등, 접종 완료자 마스크 탈착 허용해
"우리도 같은 조치해야…접종 증명은 필요"

전 국민 70%가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더라도 집단면역 형성은 어렵다는 전문가 의견이 나오면서 11월부터 탈 마스크를 비롯한 일상 회복도 불투명해졌다.

전문가들은 그동안 집단 위주로 짜였던 사회적 거리두기를 백신 접종자와 같은 개인에게 집중해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4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지난 3일 0시 기준 우리나라 인구 대비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자 비율은 6.6%다. 2차 접종까지 완료한 비율은 0.5%다. 정부는 11월까지 전 국민 중 70%의 2차 접종을 완료해 집단면역을 형성할 계획이다.

그러나 실제 70%의 접종률을 달성하더라도 집단면역 형성은 불투명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오명돈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중앙임상위) 위원장은 지난 2일 기자 간담회에서 “접종률 70%에 도달한다고 바이러스가 사라지고, 거리두기가 종료되는 일은 저절로 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론적으로 집단면역 70%는 코로나19의 감염재생산지수가 3이라는 가정 하에 시작하는데, 이 수치가 불명확하고 감염 예방 효과가 95% 이상인 백신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설령 집단면역을 형성하더라도 면역력 형성 기간, 변이 바이러스, 자연계 바이러스 숙주 등의 영향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완전히 퇴치할 수는 없다고 봤다.

국제적 학술지 네이터가 2개국의 저명한 과학자 11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89%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토착화될 것이라고 답했다. 코로나19를 근절할 수 있다고 생각한 과학자는 39%에 그쳤다.

정부는 11월 70% 접종으로 인한 집단면역 형성을 가정하고 방역의 출구 전략을 짜왔다. 이미 상반기 1200만명 접종이 완료되면 7월부터 개편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영업 제한과 모임 제한을 완화하는 등 일상 회복을 차츰 시도하겠다는 계획이었다.

70% 접종에도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나 전 국민적 탈 마스크를 기대하기 어려워지면서 사회 전체가 아닌 개인별 방역 수준에 중점을 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오 위원장에 따르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4월27일 백신 접종에 따른 마스크 권고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이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은 야외 작은 모임, 야외 음식점에서 저녁 식사 등을 할 때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

오 위원장은 “그간 많은 논의가 개인 수준이 아닌 사회, 국가 단위에서만 이뤄졌다”라며 “집단면역 도달 전이라도 개인 수준에서 어떤 활동이 안전한지를 정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3월부터 종교·체육·유흥시설의 영업을 제한하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마련한 뒤 각 단계에 따라 영업을 할 수 있는 시설의 종류에 초점을 맞춰 방역 체계를 적용해왔다.

현재 경북과 전남에서 시범 적용 중인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역시 사적 모임 금지 인원과 시설의 영업 시간 제한 등 일괄적인 기준을 토대로 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방역 수칙을 접종과 연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천은미 이화여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이스라엘 같은 경우 야외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게 하고 있다”라며 “우리나라도 7월 이후엔 가능할 것 같은데, 적어도 미국만큼의 백신 접종률이 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미국처럼 예방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야외 음식점에서 저녁 식사 시 마스크 탈착을 허용하면 집합금지나 영업시간 제한 등으로 피해를 입는 소상공인 등 경제적 피해도 완화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정재훈 가천대학교 예방의학과 교수는 “백신 접종 완료자에 대한 지침들은 조금 더 전향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 사회경제적인 효과도 있겠고, 백신 접종률을 높이는 효과도 있겠다”라며 “그런 측면에서 미국에서 취한 조치를 반드시 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다만 야외나 음식점 등에서 개개인이 접종을 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은 과제로 남아있다.

정재훈 교수는 “그래서 백신 여권 도입이 필요한 것”이라며 “질병관리청 애플리케이션(앱)에 들어가면 접종 증명 이력이 나온다. 그걸 QR코드 찍듯이 제시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