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김정은, 文 존중 안해”…대북정책 ‘실패’ 평가에 반발

  • 뉴스1
  • 입력 2021년 4월 24일 08시 01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오후 판문점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 대화나누고 있다.(청와대 제공) 2019.6.30/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오후 판문점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 대화나누고 있다.(청와대 제공) 2019.6.30/뉴스1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을 비방했다. 문 대통령이 외신 인터뷰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북핵 문제 해결에서 성공하지 못했다고 한 것에 대한 반박으로 보인다.

AFP통신과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이메일 성명을 통해 “북한의 김정은은 내가 가장 힘든 시기에 알게 됐는데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을 존중한 적이 없다”고 전했다.

이어 “나는 남한에 대한 (북한의) 공세를 항상 막았던 사람이었는데 불행하게도 나는 더 이상 거기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미국을 군사적으로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벗겨먹을 때를 제외하면 지도자로서 그리고 협상가로서 약했다(weak)”며 한미 방위비 분담 협상을 언급했다. .

트럼프 전 대통령은 “우리는 수십년 동안 바보처럼 취급받았다. 하지만 나는 그들(한국 정부)에게 우리가 제공하는 군사 보호와 서비스에 수십억 달러를 더 내도록 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조 바이든 현 미국 대통령을 언급하며 “바이든 행정부는 한국이 우리에게 지급하기로 합의한 추가 수십억 달러를 요구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또 2018년 개정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를 언급하며 “다행히, 퇴임하기 전에 기존보다 훨씬 나은 새로운 협정을 체결할 수 있었다. 그 협정은 우리나라(미국)의 대농과 제조업체들에 수십억 달어의 이익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문 대통령 언급은 최근 문 대통령이 뉴욕타임스(NYT)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을 거론한 것에 대한 반응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일 공개된 NYT 인터뷰에서 북핵 문제와 관련, 트럼프 전 대통령의 노력에 대해 “변죽만 울렸을 뿐 완전한 성공은 거두지 못했다”라며 북미의 조속한 대화 재개를 희망했다.

그러면서 “나는 조 바이든 대통령께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실제적이고 불가역적인 진전을 이룬, 그런 역사적인 대통령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1년 반 넘게 표류했던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은 지난달 초에 타결됐다. 6년 다년 계약이며 올해 분담금은 지난해 보다 13.9% 인상된 1조1833억원이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방위비 분담금 5배 증액을 요구하는 바람에 트럼프 행정부 때에만 7차례 방위비 협상을 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