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달만에 또 문 닫는 부산 유흥시설…업주들 “왜 우리에게만…” 분통

  • 뉴스1
  • 입력 2021년 4월 9일 14시 46분


코멘트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부산지회가 집합금지 조치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2021.1.20/뉴스1 © News1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부산지회가 집합금지 조치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2021.1.20/뉴스1 © News1
“한계가 왔습니다. 이제는 다른 직업을 찾아야 할 지도 고민 중입니다.”

부산 서면에서 노래방을 운영하는 김모씨(52)는 9일 방역당국의 유흥업소 집합금지 조치에 한숨이 깊어졌다.

지난 2월15일 유흥시설에 대한 전면적인 집합 제한 해제가 이뤄진 이후 불과 두달도 채 안돼 다시 문을 닫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날 유흥업소 관련 누적 확진자는 17일만에 종사자 66명, 이용자 77명, 접촉자 206명 등 총 349명을 넘어섰다.

시간제한 완화 조치가 이뤄진 지난달 15일 김씨는 취재진에게 “그나마 숨통이 트여 다행이다”며 안도감을 표했다.

하지만 한달이 지난 지금 그의 반응은 180도 달라져 있었다. 생계를 위해 10년 이상 일해오던 직업을 이제는 그만둬야 하는 지에 대한 고민도 함께 깊어졌다.

김씨는 “생활을 이어가던 통장도 점점 바닥을 보이고 있다”며 “이제 막 다시 살아보나 싶었는데 또다시 영업이 막히니 죽고 싶은 심정이다. 이번에도 타 업종과 형평성을 고려하지 않은 불공정한 행정조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업주들은 한달전 영업시간 제한이 완전히 풀린 이후에도 ‘5인 이상 집합금지’로 인해 예전만큼 손님이 찾아오지 않는다고 입을 모았다.

또 이들은 최근 지역 코로나19 확산세가 대부분 유흥업소 n차 감염임을 인정하면서도 감염이 시작된 요인은 업소 종사자가 아닌 외부인이라는 점을 분명히했다.

동구에서 나이트클럽을 운영하는 이모씨(51)는 “천편일률적으로 방역수칙을 세워 많이 안타깝다. 업주마다 희망하는 시간에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영업 총량제’가 필요하다”며 “무작정 급한 불을 끄기 위해 유흥업소에만 화살을 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씨는 “업주들 사이에선 한달동안 영업을 중단하고 국가에서 임대료만이라도 지원해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순차적으로 영업 제한을 가하지 않고 독단적으로 가게를 중단하는 것은 과한 행정 조치”라고 비판했다.

부산 유흥업계에서는 최근 유흥업소 관련 확산에 대해선 일정의 책임을 통감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도 영업 업주들은 손실보상금 등 일정의 지원금조차 받지 못한 부분에 대해선 불만을 토로했다.

정지영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부산지회장은 “오늘 아침 중대본 발표에 무려 50통의 전화를 받을 정도로 업주들이 이번 조치에 안타까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일반음식점은 방역 작업을 마치면 다음날 곧바로 문을 열 수 있는데 힘이 약한 유흥시설만 이번에도 조치가 강화됐다”고 말했다.

정 지회장은 “우리도 국민이고 소상공인이다. 그동안 국가에서 부산시에서 하라는 방역수칙을 모두 따라왔다”며 “앞으로 어떻게 해나갈 지 임원회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부산 유흥업소 업주들은 지난해 12월부터 2월까지 시청 앞에서 여러 차례 규탄 집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번 집합금지 조치가 장기화할 시 집회 재개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부산지역에는 이날부터 5월2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유지된다. 현재 밤 10시까지 운영 가능했던 유흥시설 5종과 홀덤펍은 집합금지 조치를 받았다.

김경덕 부산시 시민안전실장은 “유흥시설을 점검한 결과 방역수칙 미이행 사례가 나타나고, 현재 대규모 감염 발생의 원인인 점을 고려한 불가피한 사항임을 양해해달라”고 말했다.

(부산=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