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락거지됐다, 집값 해결 후보에 한표”…서울 민심 한목소리

  • 뉴스1
  • 입력 2021년 4월 1일 08시 54분


코멘트
4·7 재보궐선거를 일주일 앞둔 3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월드컵북로에서 서울시장 후보자들의 현수막이 설치되어 있다. 2021.3.31/뉴스1 © News1
4·7 재보궐선거를 일주일 앞둔 3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월드컵북로에서 서울시장 후보자들의 현수막이 설치되어 있다. 2021.3.31/뉴스1 © News1
“집값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후보에게 한표를 행사하겠다.”

무작위로 접촉한 서울시민들이 말을 맞춘 듯 한목소리를 냈다. 부동산 폭등에 이어 부동산 투기에 분노한 민심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새 ‘소통령’(小統領·서울시장을 빗댄 표현)의 조건으로 ‘부동산 해결사’를 꼽았다.

이를 위해 자신의 권리도 적극 행사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시민이 많았다. 오는 2~3일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사전투표일과 7일 본투표일에 반드시 한표를 던지겠다고 말했다.

◇부동산 문제 분노한 서울 민심…“벼락 거지됐다”

뉴스1이 31일 만난 서울 강동·강서·광진·마포·서초·송파·용산·영등포구 유권자들은 집값 문제를 해결할 서울시장 후보를 뽑겠다고 입을 모았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에서 촉발한 부동산 이슈가 서울시장 재보궐선거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직장인 이모씨(29·마포구)는 “예전에는 올해 얼마를 모으고 내년에 또 얼마를 모아 몇 년 뒤에 집을 사겠다는 계획이라도 세웠는데 (부동산이 폭등한) 지금은 아예 계획도 세울 수 없다”며 “새 서울시장은 집값을 낮출 수 있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9년차 직장인 전모씨(34·서초구)는 “주변에서 집값이 너무 올라 한순간에 벼락거지가 됐다는 얘기가 많다”며 “2030세대가 정부임대형 청년주택이 아닌 민간시행사가 지은 아파트를 살 수 있도록 서울 집값이 잡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부동산에 분노한 민심이 정권 심판론으로

LH사태로 분노한 민심은 정권 심판론으로 이어졌다. 구모씨(40대)는 ”이번 정권에서 앞뒤가 다르거나 이기적인 모습을 많이 봤다. (정치인들이) 아닌 척 하지만 뒤에서 똑같은 것을 알게 됐다“면서 ”차라리 실수 또는 잘못한 것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모습을 보이는 후보가 낫다“고 말했다.

전직 교수 이모씨(70대)는 ”어제(30일) 토론회에서 여당 후보가 네거티브 전략을 펴는 것을 보니 좋지 않더라. 명확한 근거를 들이대야 하는데 증거 없이 증인만 있다고 하면서 공격했다“면서 집권여당 심판을 위해 야당후보에 투표하겠다고 밝혔다.

◇씁쓸하지만 당연한 요구들…”공정성이 최우선“

공직자라면 당연히 갖춰야 할 공정성과 도덕성을 후보 선택기준으로 제시하는 경우도 많았다. 조국 사태,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 아들 군복무 논란, 고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등 잇단 파문으로 현 정부에 회의적인 여론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조모씨(59·강서구)는 ”이번 정권에서 내로남불하는 정치인들이 많았기 때문에 이번에는 내로남불하지 않을 사람을 뽑으려고 한다“며 ”후보 선택기준으로는 공정성이 최우선“이라고 강조했다.

12년간 서울시장으로 재직하다가 지난해 7월 성추행 폭로 후 스스로 목숨을 끊은 박원순 전 시장에게 실망감을 드러내는 이들도 많았다. 6년차 직장인 이모씨(29·영등포구)는 ”이번 선거가 치러지는 이유가 명확한 만큼 젠더 감수성이 높은 시장이었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직장인 이모씨(35)는 ”시장이 서울시민의 자랑거리가 됐으면 한다“면서 ”(박 시장에게 배신감이 심해) 사람 좋은 후보 말고 좋은 서울 만드는 후보가 당선됐으면 한다. 진짜로 할 수 있는 능력이 보이는 후보에 표를 던지려 한다“고 다짐했다.

4·7 재보궐선거 사전투표를 이틀 앞둔 31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역 입구에 투표날짜를 알리는 안내 입간판이 설치돼 있다. 2021.3.31/뉴스1 © News1
4·7 재보궐선거 사전투표를 이틀 앞둔 31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역 입구에 투표날짜를 알리는 안내 입간판이 설치돼 있다. 2021.3.31/뉴스1 © News1

◇시민들 부동산 공약에 관심…”공약대로만 하길“

각 후보의 공약에 대한 이해도는 연령대나 거주지별로 달랐지만, 공통적으로 부동산이나 지역 이슈에 관심을 보였다. 또한 유권자들은 정치 성향에 관계 없이 공약이 공약(空約·빈 약속)되지 않길 바란다고 입을 모았다.

결혼을 앞둔 이모씨(31)는 ”신혼부부에 주택공급 해준다고 하는 공약이 와닿았다. 임기가 1년인 만큼 될까 싶지만 누구는 30만호. 누구는 35만호 공급한다고 하는데 (현실화됐으면 한다)“라고 기대했다.

용산에 투자한 주부 신모씨(60)는 ”두 후보 모두 한강변 35층 이하 높이 제한을 폐지하고 용산 일대를 재개발 하는 공약을 세운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어떤 후보가 당선되든 주택 보급률을 늘리고 다주택자를 삼중압박하는 장치를 완화해 부동산 시장을 풀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직장인 이모씨(42)는 ”두 후보의 부동산 정책을 관심있게 지켜봤다“면서 ”나중에 말바꾸지 마라“고 주문했고, 주부 박모씨(36)도 ”두 후보가 안심공공요금, 재난위로금 10만원을 제시한 것으로 알고 있다. 공약대로만 하길“이라고 밝혔다.

◇”반드시 투표하겠다“ 많지만…”뽑을 후보 없다“ 의견도

적극적인 투표 의향을 밝히는 유권자들이 대부분이었지만, 아직 누구를 뽑을지 정하지 못했다는 의견도 있었다.

직장인 박모씨(40·강서구)는 ”영끌, 빚투로 상대적 박탈감만 늘었고, 노동의 가치가 너무 떨어진 사회다. 이를 바로잡아줄 후보에게 투표하고 싶다“면서도 ”거대 양당에만 매몰되다 보니 뽑을 후보가 없다는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공약들 중 기억나는 게 단 하나도 없다“며 ”투표할 후보를 정하지 못해 아직까지 투표 계획이 없다. 지금 일하는게 아깝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후보가 나왔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