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백신외교’ 열 올리지만 국내 접종률은 5.7%에 그쳐…美 28%

  • 뉴스1
  • 입력 2021년 3월 29일 11시 37분


코멘트
중국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전 세계 공공재로 만들겠다고 공언하며 세계 각국에 백신을 수출하고 있는 중국이 정작 국내 접종률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27일 0시 기준 신장 위구르자치구를 포함한 중국 31개 성·시·자치구의 누적 백신 접종량은 약 1억 회다. 이는 1회 접종 기준으로, 1인당 2회 접종을 기준으로 하면 약 5000만 명이 백신을 맞았다.

단순히 백신 투여량만 보면 나쁘지 않은 성적표지만 약 14억 인구를 감안하면 말이 다르다. 실제 중국의 백신 투여량은 미국(약 1억3000만회)에 이어 세계 2위지만 인구 대비 접종률은 5.76%로 57위에 그쳤다.

또 중국은 해외에서 백신을 수입해오지 않고 자국 제약사가 개발한 백신 국내에서 생산·공급하고 있다. 같은 상황인 미국의 인구 대비 접종률은 28%로, 중국은 한참 뒤처진다.

반면 중국 백신 수출국은 47개 국에 달한다. 최근 중국 제약사 시노팜의 코로나19 백신 해외 공급량은 1억 회분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한 또다른 중국 제약사 시노백의 수출량까지 합치면 국내 투여량보다 해외 공급량이 더 많을 가능성이 크다.

자국 백신이 국내에서보다 해외에서 더욱 환영받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연출된 것이다.

중국 당국자들은 백신 접종이 느린 이유로 ‘효과적인 코로나19 방역’을 꼽았다. 코로나19 통제가 잘 되다보니 백신을 꼭 맞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적다는 것이다.

펑젠 중국 질병관리본부 부국장은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19가 효과적으로 통제되고 있고, 바이러스가 멀리 떨어져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백신을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는 결국 ‘백신 부작용 우려’가 깔려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중국 제약사들은 자사 백신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았고, 이로 인해 백신에 대한 불신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는 게 외신들의 설명이다.

특히 보건 전문가들 사이에서 이 같은 불신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월 중국 한 의학저널 조사에 따르면 대다수 의료 종사자들이 백신 접종을 원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익명을 요구한 베이징의 한 의사는 “백신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고, 백신 안전과 효능을 뒷받침할 증거가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어 “함께 근무하는 병원 동료 대부분이 백신을 맞지 않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많은 중국인들이 부작용에 대한 우려로 접종을 망설이고 있다.

또 최근에는 중국산 코로나19 백신을 두 차례 맞았음에도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례도 알려져 효능 우려는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중국 내에서 백신을 먼저 맞지 않으려는 눈치 싸움이 이어지자 일부 지역에서는 술집 종업원, 택시 운전사 등에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중국 정부는 자국 내 팽배한 백신 불신론 해소보다 백신 외교에 주력하고 있어 오는 6월까지 접종률을 4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