吳 ‘내곡동 공격’ 전면 나선 옛 박원순계…“서울시정 해봐서 아는데”

  • 뉴스1
  • 입력 2021년 3월 22일 18시 18분


코멘트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낸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 출신 의원들이 18일 국회 소통관에서 내곡동 땅 의혹에 대한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해명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News1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낸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 출신 의원들이 18일 국회 소통관에서 내곡동 땅 의혹에 대한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해명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News1
서울시정에 참여했던 더불어민주당의 ‘박원순계’ 출신 의원들이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내곡동 개발’ 이해충돌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의 전면에 섰다.

김원이 민주당 의원은 22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금자리주택사업이 진행되면서 요식적인 행정절차만 밟아 내곡지구 지정을 몰랐다던 오 후보의 해명이 거짓인 것으로 드러났다”며 “더이상 서울시민을 우롱하지 말고 공언대로 후보를 즉각 사퇴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원이 의원은 지난 2019년 서울시 정무부시장으로 근무하다 같은해 말 사임 후 21대 총선에서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

김 의원은 이날 2009년 서울특별시의회 도시관리위원회와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서울시 국정감사 회의록을 공개하며 오 후보가 내곡지구 보금자리 주택사업에 관여했다고 주장했다.

그간 오 후보는 내곡지구 주택 개발 사업이 서울시 주택국장 전결 사항이어서 처가 소유 땅이 포함된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해명한 바 있는데 당시 오 후보의 발언은 이와 배치된다는 것이다.

회의록에 따르면 당시 서울시 주택국장은 도시관리위원회의에서 “오 후보(오 시장)가 산속에 어떻게 성냥갑 같은 아파트만 계속 지을 수 있냐, 앞으로 그린벨트를 해제해가는 데는 가급적이면 테라스나 중정형이나 이런 친환경적인 주거단지를 만들자고 해서 (내곡지구 주택사업) 방향이 조금 바뀌었다”고 말했다.

오 후보도 국토해양위 국정감사에서 저층 주택 중심의 보금자리주택사업 추진을 위해 정부에 의사 개진을 했냐는 질문에 “협의 과정에서 서울시 의견을 전달했다”, “(주택 지구에) 저층형 주택이 들어가야 한다는 기본적인 원칙하에 앞으로 국토부와 협의 과정을 거쳐 대응할 생각이다” 등의 발언을 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은 “당시 오 후보의 지시로 보금자리주택의 주요 정책 방향이 바뀌었음을 알 수 있다”며 “오 후보의 발언은 그린벨트 해제 지역과 그 상태, 보금자리주택 정책에 대해 분명히 인식하고 있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의 정무부시장 전임자(2018년 7월~2019년 3월)였던 진성준 민주당 의원도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오 후보가) 시장 권한을 이용해 자기 땅을 택지로 지정하고 보상을 받아먹은 것”이라며 “이해충돌의 가장 추악한 사례”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대규모 택지를 개발하는 사업을 어떻게 (당시) 시장이 모를 수가 있냐”며 “(택지 지정은) 시장 결심 없이 실무자의 독자적 판단으로 절대로 결정될 수 없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진 의원, 김 의원과 함께 지난 18일 오 후보 비판 기자회견을 열었던 기동민(정무부시장)·윤준병(행정1부시장) 역시 서울시 부시장 출신이다.

또 기자회견에 함께 참여한 천준호·김성환·김영배·이해식 의원 역시 서울시 혹은 자치구에서 직간접적으로 시정을 경험한 인물들이다.

천 의원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비서실장 출신으로 오 후보의 내곡동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 관여 의혹을 처음 제기하기도 했다. 김성환 의원은 노원구청장, 김영배 의원은 성북구청장, 이해식 의원은 강동구청장을 지냈다.

이들은 “저희들의 경험에 따르면 주택지구 지정, 대규모 개발사업 등은 보안이 중요하기 때문에 공사 사장이나 담당 국장이 지자체장이 별도의 보고를 수시로 하는 것이 통상 절차”라며 “현직 시장이었지만 국장 전결이어서 전혀 몰랐다는 오 후보의 해명은 상식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