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美국방·국무부, 정의용 발언 반박 “(북핵) 고급 기술 확산 중대 위협…연합훈련은 ‘방어적’”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2월 6일 19시 17분


코멘트
정의용 외교장관 후보자가 5일 인사 청문회에서 북한의 비핵화 의사가 아직 여전하고 대규모 한미연합훈련이 한반도에 여러 함의가 있다 밝힌 것과 관련, 미 국방부와 국무부가 사실상 반박 입장을 연속적으로 밝혔다.

미 국무부와 국방부는 5일(현지시간) 정 후보자의 전날 발언에 대한 미국의 입장을 묻는 동아일보의 질의에 각각 “북한의 불법 핵·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은 중대 위협”이며 “한미 연합훈련은 도발적이지 않은 방어적 훈련”이라 강조 했다. 이 같은 입장은 최근 한국 정부 내 연합훈련 축소 추진 기류 및 북한 비핵화 의지는 여전하다는 평가 등에 대해 본격 제동을 걸려는 포석으로도 해석 된다.


미 국방부 존 서플 아태담당 대변인은 5일(현지 시간) 정 후보자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비핵화 의지가 있다고 밝히고 북핵·미사일 시험발사 모라토리엄(도발 유예)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한 것에 대한 본보의 논평 요청에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은 존 커비 대변인의 1월 28일 발언을 전한다(refer you to)”고 답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군사력을 증강하려는 갈망을 잘 알고 있다. 그 능력이 무엇을 하기 위해 만들어 진 것임을 정확히 알고 있다”는 해당 브리핑 내용을 함께 첨부했다. 그러나 커비 대변인의 이 발언은 정 후보자의 발언 이전 나왔고 다른 주제(북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에 대한 답변 형식이었던 만큼, 누구의 명의(attributable to)로 정 후보자의 발언에 대한 미 국방부 반응을 인용하면 되느냐는 재확인 질문에 “커비 대변인으로 인용해 달라”고 덧붙였다. 미 행정부는 내부 조율을 거쳐 질문 내용이 다르더라도 같은 입장을 전해야 할 경우 동일 답변을 언론에 제공하기도 한다. 이와 관련, 미 행정부 관계자는 “북한이 지금까지 보여 온 (대량살상무기) 확산 활동은 비핵화와 거리가 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미 국무부 대변인도 같은 내용에 대한 본보의 논평요청에 “북한의 불법 핵·탄도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 고급기술 확산의지는 국제 평화와 안보에 중대 위협이자 글로벌 비확산 체계를 약화 시킨다”며 “미 행정부는 북한의 위협을 진단하고 동맹 및 동반자 국가들과 긴밀한 조율을 통해 이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접근법을 채택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 국방부와 국무부 모두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의구심을 표하며 대비태세를 강조한 것이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또 대규모 한미연합훈련은 한반도에 여러 함의가 있다는 정 후보자 발언에 대해 미 국방부는 서면 답변에서 “군사적 준비태세는 미 국방부의 최우선 순위로 (한미연합 훈련들은) 도발적이지 않고 방어적이며 오늘 밤에라도 싸울 준비가 돼 있도록 동맹의 준비 태세 유지가 목적”이라 강조했다. 그러면서 “훈련의 범위와 규모 시점은 이 같은 점을 염두에 두고 한미가 결정 내릴 것”이라고 덧붙여 한미간 이견을 예고했다.

한미간 대북 시각차가 물밑 외교채널이 아닌 공론화 되는 모양새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스콧 스나이더 스콧 스나이더 미 외교협회(CFR) 선임연구원은 통화에서 “바이든 인수위 시절부터 문재인 정부가 대북접근법에 있어 (바이든 측과 다른) 강조점을 둔 이슈들이 불거져 왔다”며 이상 기류를 전했다.

워싱턴=김정안 특파원 j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