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이 코로나 지역전파 파장…고개 숙인 방역당국, 자가격리 시험대

  • 뉴스1
  • 입력 2021년 2월 5일 05시 10분


코멘트
© News1
© News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지역사회 전파로 현행 자가격리 대책이 시험대에 올랐다. 변이 바이러스가 방역망을 벗어난 상황에서 지금 같은 자가격리 형태를 유지할 경우 대규모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온다.

변이 바이러스는 영국과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해외 국가에서 우리나라로 귀국한 내·외국인을 통해 유입되고 있다. 급기야 방역당국은 자가격리 대책을 재점검 중이다.

◇변이 바이러스 지역전파 첫 확인, 4명 집단감염…추가 확산 불 보듯 뻔해

기존 코로나19에 비해 전염력이 50~70% 센 변이 바이러스는 국내 지역사회로 퍼졌다. 오는 3~4월에는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국내에 4차 대유행이 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방역당국은 4차 대유행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면서도 경계를 하고 있다.

변이 바이러스는 지난해 하반기 영국에서 최초로 발견된 후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과 브라질에서도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등장했다. 코로나19 변이가 나타난 국가만 전 세계적으로 75개국에 달한다. 시간이 흐를수록 변이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국가는 더 많아질 전망이다.

국내 상황도 갈수록 심각해지는 분위기다. 5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방대본)에 따르면, 코로나19 변이는 지난 1일 이후 5명을 추가로 확인했다. 지난해 10월부터 확인한 누적 변이 감염자는 39명이다. 그중 영국발 27명, 남아공발 7명, 브라질발 변이 코로나19 감염자는 5명이다.

무엇보다 지난 3일 발견한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 5명 중 4명은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가 지역사회에 최초로 확산한 사례다. 감염자가 분포한 지역도 경남 양산 2명, 김해 1명, 전남 나주 1명 등 광범위하다.

방대본은 이들 4명이 지난달 7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총 38명의 감염자가 발생한 ‘경남·전남 외국인 친적 집단감염’ 관련 사례로 분류했다. 이들 38명 중 36명은 지표환자(첫 확진자) 일가족과 친인척들이다.

나머지 2명은 지인이며, 모두 외국인이다. 변이 바이러스가 나타난 4명은 모두 친인척이다. 지난해 12월 25일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입국한 시리아 국적 외국인(지표환자) 집에 방문해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회의에서 “해외에서 입국한 외국인이 자가격리 기간에 외부 사람과 접촉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자가격리 방역수칙을 어긴 일탈이 변이 바이러스의 지역전파로 이어진 셈이다.

방역당국은 이들에 대한 역학조사와 전장 유전체 분석을 진행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은 “변이 감염자 4명 모두 동일한 바이러스가 나왔다”며 “조사 대상자인 38명 모두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높아 관리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조사 중인 38명 외에 방역망을 벗어난 또 다른 확진자가 있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코로나19 변이로 인해 백신 효능이 떨어진다면 집단면역을 달성하는데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경고했다.

◇권준욱 “자가격리 관리·감독 강화 등 대책 마련”…별도시설 격리엔 신중

변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지역전파 가능성은 줄곧 우려된 내용이다. 그때마다 방역당국은 공항 검역을 통해 자가격리로 이어진 만큼 지역전파 가능성이 낮다는 일관된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자가격리에 큰 허점이 발견되면서, 변이 코로나19가 지역사회에 전파되는 상황이 나타났다.

권준욱 방대본 제2부본부장은 4일 브리핑에서 “(변이 바이러스 확산 원인은) 자가격리 수칙을 위반한 게 맞다”며 “지방자치단체 대응지침을 통해 관리·감독했음에도 이런 일이 발생해 송구한 마음”이라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관련 대책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동거하는 사람과 접촉, 자가격리를 위반하는 것에 대해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내용, 아예 시설격리를 더 활용하는 방안 등 많은 의견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권준욱 제2본부장은 “(시설격리는) 전체적인 자원 부족으로 여의치 않은 상황도 분명히 있다”며 “모든 것을 검토해 조만간 더 강화된 대책을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변이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국가에서 국내로 귀국한 내·외국인 전부를 별도 격리시설에서 격리·관찰하는 방안은 당장 실현되기 어려울 전망다. 생활치료센터 외에 추가로 시설을 확보하는 부담이 따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가격리를 할 때 격리자와 가족 간 동선 분리, 수건 및 수저 공유 금지 등의 세부적인 행동을 금지하고 관리하는 형태로 방역수칙을 보완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권준욱 제2본부장은 “실용적이면서 잘 실행할 수 있는 자가격리 수칙과 대책을 추가로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