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날 같은 시장 되겠다”…박영선 서울시장 출마선언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1월 26일 11시 45분


코멘트

21분 콤팩트 도시화
스마트 상점·스마트 공방 등에 지원 확대
플랫폼형 교육·돌봄
헬스케어 맞춤형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6일 “서울의 봄을 위해 봄날 같은 시장이 필요하다”면서 서울시장 출사표를 던졌다.

박 전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시민보고 형식의 비대면 간담회로 4월 7일 치러지는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화했다.

박 전 장관은 “코로나19로 아픔과 고통을 겪는 서울 시민이 회복과 재도약의 시간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봄을 가져올 사람이 필요하다”며 “이 어려움을 이겨내면 서울 시민의 삶이 바뀌는 대전환을 이룰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주택가격 상승에 따른 주거 불안, 실업자와 비경제활동인구 증가, 저조한 출산율, 서울 고령화 등을 서울이 해결해야 할 중요 과제로 밝힌 박 전 장관은 ▲도시공간 대전환(21분 콤팩트 도시) ▲디지털경제로의 대전환 ▲플랫폼형 교육·돌봄의 대전환 ▲헬스케어 맞춤형 복지 대전환 등을 내세웠다.

박 전 장관이 내세운 서울시 대전환 시리즈 첫 번째는 도시공간의 대전환이다. 박 전 장관은 “반값 아파트, 일터, 문화와 놀이시설, 공공 보육시설과 학교가 21분 거리에 들어서는 21개 콤팩트 앵커를, 서울에 21개의 다핵분산도시 형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뉴시스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뉴시스
디지털경제로의 대전환에 관해선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생존권을 보호하고 비대면 온라인으로의 소비 패턴 변화에 대응해 자생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스마트 상점, 공방 등에 지원을 확대하고 구독경제 생태계로 매출을 안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울 도심제조업(남대문시장,동대문시장 주변의 공방)을 스마트화로 지원하고 서울시 주요 거점에 글로벌 혁신창업벤처 단지도 여러 곳 조성하겠다”고도 덧붙였다.

그는 플랫폼형 교육과 돌봄의 대전환에 대해 “공공 육아와 방과후 교육 서비스의 양과 질을 획기적으로 높여 돌봄과 교육을 서울시가 책임지는 대전환을 이뤄내겠다. 모두 플랫폼형으로 바꾸겠다”고 했다.

아울러 헬스케어 맞춤형 복지와 관련해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과 신혼부부, 노인 등을 위한 원스톱(One stop) 헬스케어 중심 생애 맞춤형 복지를 해내겠다”고 말했다.

21분 콤팩트 도시로 여의도를 언급한 박 전 장관은 “도로를 지하화해 그곳에 보다 넓은 공원을 만들고 도시농부의 삶이 가능하도록 수직정원 스마트팜을 만들어 시민들이 직접 채소 등을 길러 먹거리를 해결하는 것”이라며 “삶과 먹거리, 운동, 헬스케어를 동시에 해결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서울시 대전환’을 핵심 비전으로 내세운 박 전 장관은 3년 만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과 재대결을 펼치게 됐다. 앞서 두 사람은 2018년 민주당 경선에서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게 패한 바 있다.

민주당의 이번 재보궐선거 경선은 ‘권리당원 50%·일반국민 50%’로 치러진다. 특히 경선에서 50% 비율을 차지하는 권리당원 투표의 핵심인 친문(친문재인) 당원들의 표심이 경선 결과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조혜선 동아닷컴 기자 hs87c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