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코로나 백신 수송 작전에 500여명 투입…작전명은 없을 듯

  • 뉴스1
  • 입력 2021년 1월 21일 17시 27분


코멘트
[자료] 국방부 전경, 국방부 깃발 © News1
[자료] 국방부 전경, 국방부 깃발 © News1
국방부는 21일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백신 수송을 위해 병력 500여명을 투입한 테스크포스(TF)를 편성하겠다고 밝혔다.

보관이 까다로운 백신의 유통 전반을 관리하고 문제 상황 발생 시 대응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국방부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에 보고된 2021년 업무 보고에서 “민·관·군·경 협조 하에 코로나19 백신 수송을 완벽하게 지원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 내 컨트롤타워인 질병관리청 총괄 하에 내달부터 시작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에서 군은 수송·유통 전 단계에서 상황을 관리 감독하는 임무를 맡았다.

수송의 기술적인 부분은 향후 정부와 계약을 체결하는 민간 물류업체가 맡게 되지만, 그 과정을 보호하고 문제 상황 발생시 즉각적인 조치를 통해 안정적인 접종을 지원하는 것이 군의 역할이다.

육군 참모차장 박주경 중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코로나19 백신 수송지원 본부’가 관제탑이라면, 곧 출범하는 TF가 이를 실무적으로 뒷받침하는 구조다.

수송 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대체 차량 등 필요한 것에 대한 요청이 들어오면 TF가 각 군 지휘계통을 통해 즉각적인 조치를 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국방부는 이를 위해 이미 수송본부에 편제돼 업무를 시작한 보급 및 통역 등 전문인력 34명 외에 57개 예하부대 소속 병력 528명을 TF에 추가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방부 당국자는 “수송 과정에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대체차량이나 군 헬기를 투입하고 교통 정체시 경찰과 연계해 후송하는 등의 시스템을 가동할 것”이라며 “호송 및 저장관리에도 방호가 필요한데 민간 인프라와 군관경을 다 통합해 통제하고 조정하는 것을 수송본부에서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도서 지방이나 격오지 배송도 민간 인프라로 힘든 부분 발생시 군이 추가 조치에 나서 빈틈이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국방부는 이외에도 Δ적극적·선제적 진단검사 확대 Δ간호인력 증원 Δ군병원 음압시설 확충 등을 통해 “국민들의 일상이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될 때까지 군 자산을 총동원하여 선제적·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군은 이번 백신 수송을 위한 임무에 별도의 작전명은 붙이지 않을 방침으로 알려졌다.

그간 정부 안팎에서는 국민 생명과 안전이 직결된 사안인만큼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하 미군의 코로나19 백신 운송 작전명인 ‘초고속작전(Operation Warp Speed)’ 처럼 중요성을 강조하는 명칭이 부여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돼왔다.

여기에는 민간이 수송의 기술적인 부분을 책임지는 상황에서 군의 역할을 과도하게 강조하는데 대한 부담이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군 소식통은 “작전명을 부여해 군사작전임을 강조할 경우 자칫 국민 불안과 위기감을 초래할 수 있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